수면장애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장애는 증상과 원인이 다양하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장애 증상이 심각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수면장애 증상과 원인을 비롯하여 치료법까지 알아보자.

수면장애는 종류가 다양하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종류로는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무호흡증, 몽유병, 코골이 등이 있다. 불면증이 오면 밤에 잠들기 힘들고 잠에서 자주 깬다. 이로 인해 수면이 부족해, 깨어있는 동안 피로감과 의욕 상실 등에 시달리게 된다. 코골이는 흔한 생리적인 현상이지만,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져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질환이다. 수면 중 무호흡이 잦으면 체내 산소 공급이 어려워져 피로감과 기억력 저하, 우울감 등을 유발한다. 수면장애 증상이 의심되면 수면장애 설문지를 통해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다.

수면장애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장애 원인

수면장애는 원인이 다양하다. 증상이 같아도 원인이 다를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면장애 클리닉이나 수면장애 전문 치료 병원을 방문하여 수면장애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수면장애 검사에는 야간수면 다원 검사, 주간 검사 등이 있다. 수면 일지와 자가설문지를 작성하면 좀 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작년 7월부터 일부 경우의 한해서 수면다원검사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건강보험 적용을 받으면 수면다원검사 비용이 훨씬 저렴해진다.

수면장애 환자는 술, 담배를 멀리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면장애 치료법

수면장애는 증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같은 증상이라도 원인이 다르면 치료법이 달라진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엔 수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수면장애는 두 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두 가지 증상 모두 치료해야 수면장애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다. 특히 코골이는 반드시 수면무호흡증과 같이 치료해야 한다. 일상생활을 개선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 올바른 생활 리듬을 갖고, 술, 담배, 커피 등을 멀리해야 한다. 규칙적인 식사도 수면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 수면장애에 좋은 음식으로는 호두, 우유, 바나나, 체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