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심미적으로 우수한 투명교정 치료의 적응증
2019-05-15 09:00:08
최다영
[사진 : 남양주치아교정 치과 나인치과 나도원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다가오는 봄 새 학기 시즌을 앞두고 교정치과를 찾아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청소년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성인이 되기 전 청소년기에 빠르게 교정을 마치고 싶어하는 경우 학기시작 전 상담과 교정치료 시작을 서두르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교정 시 교정장치가 보기에 좋지 않아서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메탈 브라켓을 제일 먼저 떠올리게 된다. 메탈 브라켓은 교정효과는 가장 우수하지만 치아색깔과 다르기 때문에 심미성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않다. 특히 청소년기에 교정을 하는 아이들은 외모에 한참 관심이 많을 때이기에 이에 대한 거부감이 큰 경우도 많다. 투명장치는 적응증에는 제한점이 있긴 하지만 단순배열을 위한 교정이라면 심미적인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고 결과도 나쁘지 않다.

투명교정은 아직 과도기에 있는 치료방법이긴 하지만 배열을 고치는 비발치 교정에서는 고려할만한 교정방법이다. 남양주치아교정 치과 나인치과 나도원 원장은 이 투명교정은 무엇보다 이전의 교정기와 비교를 했을 때 크게 티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심미적으로 크게 부담이 없기 때문에 많은 교정 환자들이 선호하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심미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초기 통증도 다른 교정치료와 비교할 때 적은 편이고 이물감도 덜하기 때문에 처음 치아교정을 하는 경우 특히 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이전의 교정기는 본인이 자유롭게 자가탈착을 할 수 없었지만 투명교정은 자가탈착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구강관리를 하는 데 더 편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든다.

다만 자유롭게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스로 오랫동안 장치를 착용하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교정효과가 미미할 수 밖에 없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투명교정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대한 의사의 면밀한 관찰이 이루어져야 하는 동시에 환자의 협조도가 반드시 따라야 한다는 제한점이 있는 술식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투명교정을 진행한다면 브라켓을 착용해서는 안 되는 직업군들에게나 혹은 심미에 민감한 환자들에게 유용한 교정 방법이 될 수 있겠다.

교정은 환자의 케이스마다 정확한 진단을 내려서 치료가능 범위와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진행되어야 하며, 이 부분을 소홀하게 진행한다면 처음 세웠던 계획과는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 우수한 정밀진단 시스템을 갖추고 꼼꼼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는 치과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도움말 : 남양주치아교정 치과 나인치과 나도원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