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과음에 힘겹다면… 꼭 알아둬야 할 '숙취해소법'과 '숙취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02-14 17:30 | 최종 승인 : 2019-02-14 17:30
전주희
▲효과적인 숙취해소법과 더불어 숙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전주희 기자] 과음을 하고 난 다음날에는 움직이기 힘들만큼 숙취가 심할 수 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숙취로 인한 두통이나, 속울림 증상은 상당히 고통스럽다. 숙취를 조금이라도 달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숙취해소법과 더불어 숙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숙취란?

숙취는 술 마신 후 느낄 수 있는 불쾌감과 두통, 피로, 심신의 작업능력 감퇴 등을 의미한다. 알코올의 경우, 20%는 위에서, 80% 소장에서 흡수된 뒤 간으로 들어간다. 이때 간이 해독을 위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숙취를 일으키는 원인물질로 추정된다. 숙취는 사람에 따라 알콜을 분해하는 능력이 차이가 나고, 보통 1일이나 2일 정도 지속된다. 숙취의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과 속 울렁거림이 있다.  

숙취해소법

물을 마시자

수분섭취는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수분은 탈수를 막고, 알코올 처리를 빨리 해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보리차나 생수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술자리에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다. 이는 숙취는 물론, 술에 취하는 것도 방지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양은 소주 한 잔에 물 한 컵이다. 

밥을 먹자

술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인 저혈당에 빠질 수 있다. 이는 공복감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식은 땀이 나고 어지러우며 손끝이 저리기도 한다. 속이 쓰리다고 식사를 거르면 하루 종일 온몸이 피곤하고 의욕이 떨어진 상태가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콩나물국과 북어국으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숙취해소제 마시기 

숙취 해소용으로 출시된 약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특히 쓰린 속을 도저히 참을 수 없다면 가까운 약국에서 알코올 분해를 돕는 약을 구입하자. 주로 간의 작용을 돕는 아미노산 성분, 지방 분해를 돕는 성분, 담즙 분비를 돕는 이담제 성분이 든 약들이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바나나

술을 많이 마셨을 때에는 몸에서 칼륨이 다량 배출된다. 때문에 부족한 칼륨을 보충해 주면 더욱 효과적인 숙취해소가 가능하다. 바나나는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과일이다.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칼륨을 보충시켜 숙취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다.

날계란

계란 중에서도 흰자보다 특히 노른자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노른자는 간의 회복력을 높이고 알코올의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다. 후라이나 찜으로 요리해 먹기보다는 날계란을 추천한다. 

초코우유

음주 후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릴 때는 초코 우유가 좋다. 초코 우유에는 당, 타우린, 카테린 성분이 들어 있어 빠른 시간 안에 알코올 성분을 분해할 수 있다. 혹은 꿀을 탄 물 같이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료를 충분히 마시는 게 좋다. 

군밤

군밤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군밤은 비타민 B,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를 보호해 준다. 특히 속쓰림 방지에 상당한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허기가 없어지고 울렁거림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