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손발이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에는 '레드비트' 가 좋다
등록일 : 2019-02-14 17:00 | 최종 승인 : 2019-02-14 17:00
김현수

[메디컬리포트=김현수 기자] 요즘같이 차가운 날씨에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고생을 하고 있을 것이다. 아무리 옷을 따뜻하게 입거나 손발에 냉기가 돌기 때문에 전해지는 열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위를 느끼는 것은 여전하다. 때문에 수족냉증이라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법, 수족냉증에 좋은 '레드비트' 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면 수족냉증이 올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의 이유 

수족냉증은 기온이 낮은 겨울에 많이 나타나긴 하지만 낮은 기온만이 원인은 아니다. 봄, 여름에도 손발이 차가운 현상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특히 임신이나 출산, 폐경 등과 같은 호르몬의 변활 인해 여성들에게 더 많이 볼 수 있다. 수족냉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혈액순환 장애가 있다. 여러 이유로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이 원활하게 운반되지 않고 그로 인해 손발까지 혈액이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이다. 이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면 수족냉증을 동반할 수 있다. 또 신경장애로 인해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갑산성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면서 대사작용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는 에너지를 만들고 소비하는 속도가 느려지면서 열이 떨어지는 것이다. 

▲지압을 통해 수족냉증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우선 혈관 건강을 신경써야 한다. 혈관이 건강해야 손발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운반돼 체온이 상승될 수 있다. 그를 위해선 평소 식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들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불러오고 그로 인해 혈관을 좁게 만든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질병을 원인으로 두고 있다면 그에 맞는 치료를 통해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레드비트 (사진=ⓒGetty Images Bank)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레드비트' 

레드비트는 요즘 뜨고 있는 건강식품으로 비타민 C, 비타민 A를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으로 섭취할 경우 엽산을 섭취할 수 있다. 이외에도 베타인, 안토시아닌, 철분, 칼륨, 칼슘 등이 들어 있다. 이 중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혈전, 혈관, 혈액 순환 기능을 도와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면서 수족냉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레드비트는 생으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도 좋고 즙의 형식으로 먹어도 좋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