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편두통, 턱관절 장애가 원인이라면 이갈이마우스피스·치아교정으로 치료해야
2019-02-15 17:00:00
최다영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대표원장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두통은 낯선 질환이 아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학업이나 대인관계, 과도한 업무 등에 의해 두통에 시달리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두통의 원인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학업이나 대인관계, 과도한 업무 등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면 나아진다. 

그러나 숙면을 취해도 개선되지 않는 편두통을 겪고 있을 경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뭔가 이상이 생겼을 때 몸이 보내는 SOS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본인에게 이갈이, 이악물기 습관이 없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수면장애인 이갈이는 저작근의 지속적인 긴장과 수축으로 상악과 하악 치아가 강하게 마찰하는 것을 말한다. 수면 중 나타나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지만 이갈이, 이악물기 습관은 긴장성두통, 편두통의 유력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치아는 물론 턱관절, 주변 근육 및 신경에 상당한 압력을 가하기 때문이다. 

과자를 먹을 때의 압력이 10kg 정도라면 고기를 씹을 때에는 50kg, 이갈이를 할 때에는 무려 100kg의 압력이 턱관절에 가해진다. 이갈이증상이 지속되면 턱관절에 무리가 가고 턱관절장애를 야기하게 된다. 턱에는 우리 몸을 관장하는 신경과 혈관이 밀집된 만큼 턱관절장애가 악화되면 두통과 어깨통증, 목통증, 이명 등의 증상까지 동반될 수 있다. 

만약 이갈이 및 턱관절장애가 두통원인일 경우 이갈이마우스피스(스플린트)와 치아교정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 이갈이마우스피스 모양에 스플린트는 이를 잘 갈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로 이갈이 시 특정 부분에 집중되는 압력을 분산시켜 잘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치아 마모, 이갈이에 의한 편두통을 최소화할 수 있지만 모든 사례에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하다. 

아울러 치아교정도 턱관절치료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치아교정은 치열과 부정교합 등을 개선해 턱관절과 치아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데 일조한다. 두통치료, 턱관절교정을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할 때에는 비발치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수가 줄어들면 저작 효율이 감소할 뿐 아니라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턱관절치아교정의 일종인 묘교정(MEAW교정)은 발치, 스크류 식립 없이 치아 수직이동을 통해 두통 원인을 관리해줄 수 있다고 알려졌다. 

한편 잘못된 두통치료, 턱관절치료는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숙련된 치과 의료진을 찾아 스스로에게 맞는 치료 플랜을 세워야 한다. 

도움말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