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처진 눈… 눈매교정으로 또렷한 눈매로 개선
2019-02-20 09:00:00
최다영
[도움말 : 유앤린성형외과 서동린 원장]

서로의 눈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서로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했듯 눈은 그 사람의 마음이 드러나는 유일한 신체부위인 것이다. 이렇다 보니 아무리 좋은 사람도 피곤해 보이는 눈매를 가졌다면 신뢰가 떨어지고 상대의 공감을 얻지 못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크고 또렷한 눈매를 위해 쌍꺼풀 수술에 나서기도 하지만 안검하수 증상이 있다면 쌍꺼풀수술만으로는 근본적인 눈매개선이 어렵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처지면서 눈이 작아 보이는 질환이다. 우리 눈에는 눈을 감았다가 뜨게 만드는 '상안검거근'이라는 근육이 있는데,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이 상안검거근의 힘이 약해져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을 또렷하게 뜨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상안검거근을 강화하는 '눈매교정술'을 추가로 시행해 예쁘고 또렷한 눈매로 개선할 수 있다. 눈매교정술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힘을 조절해 안검하수 증상을 개선하고 보다 또렷하고 선명한 눈매를 만들어준다.

절개와 비절개 방식으로 나뉘지만 이는 개인의 눈꺼풀의 두께와 처짐 정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고민할 문제는 아니다.

절개식 눈매교정은 절개선을 통해 직접 안검거근을 조작해 눈매를 교정하는 수술로, 주로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거나 안검하수가 심한 환자에게 적합하다. 반면 안검하수가 심하지 않거나 눈꺼풀이 얇은 경우에는 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통해 눈꺼풀과 근육을 조절해 눈매를 교정한다.

눈매교정술은 개인의 눈 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수술법을 택하거나 의료진의 숙련도가 부족할 경우 출혈, 감염, 흉터 등은 물론 심하게는 눈이 잘 감기지 않는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눈매교정술은 전문성과 노하우를 요하는 수술인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에게서 수술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병원의 수술장비, 수술 후 관리시스템까지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히 접근해야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유앤린성형외과 서동린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