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목을 자주 쓰면 생기는 성대결절 증상과 목 관리방법
2019-02-14 13:30:58
김남준
▲성대결절은 가수들에게 많이 생긴다(사진=ⓒ픽사베이)

일반인에게도 생기는 성대결절

인기 가수가 갑작스럽게 성대결절이 일어나 활동 중단하는 뉴스를 많이 접했을 것이다. 성대결절은 비단 목을 많이 사용하는 가수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서도 발병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성대결절은 우리가 소리를 내거나 숨을 쉴 때 적절히 움직여 발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근육조직이다. 여기서 성대결절을 쉽게 말하면 성대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그외 여러가지 원인으로 성대에 상처가 나고, 굳은 살이 생기는 것을 성대결절이라고 한다.

▲목을 자주 쓰면 성대결절이 생기기도 한다(사진=ⓒ픽사베이)

목을 자주 쓰면 생기는 성대결절 증상

성대결절이 오면 주로 목소리 변성과 음이탈이 많이 나온다. 평소에 대화를 나눌 때에도 음이탈이 잦은 사람이 있다. 목소리가 쉰 느낌, 목소리가 쉬었을 때의 성대결절은 단시간 내 제 목소리로 돌아오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자주 발생하면 자연치유가 힘들어져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한다. 가장좋은 성대결절 치료방법은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초기 치료는 침묵요법을 실시하고 약물을 병행하게 된다.

▲성대고간리에 좋은 유자(사진=ⓒ픽사베이)

성대결절에 좋은 음식과 관리하는 방법

목에 좋은 음식으로는 유자차가 있다. 유자차는 맛도 좋지만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해소와 스트래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며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 또 목감기가 있거나 목이 갑자기 아플 때에도 마시면 도움이 된다. 무도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자주 먹어주면 목건강에 좋다. 틈틈히 발성방법을 배워 잘못된 발성을 교정하고 성대접촉을 유도하면서 호흡조절 능력을 강화하면 대부분 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