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양한 '청양고추 요리' 레시피, '청양고추 장아찌' 만들기
2019-06-11 09:00:04
윤보연
▲청양고추는 장아찌, 탕, 튀김 등에 의해 밖으로 나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알싸한 매운맛의 매력인 청양고추는 매운 요리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식재료다. 청양고추는 보통 입맛이 없는 사람들이 입맛을 돋우기 위해 먹는데 고기류의 음식을 먹을 때 쌈에 얹어 먹거나 조림, 국, 탕 볶음 등의 요리에 소량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청양고추는 캡사이신 성분이 다른 고추에 비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어 기초대사율을 높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 매운맛을 즐긴다면 다이어트 방법으로 청양고추가루 등의 부재료가 아닌 청양고추를 메인으로 하는 청양고추 요리를 섭취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청양고추요리는 청양고추 장아찌, 고추청, 청양고추튀김, 고추지 등이 있다. 그중 청양고추 장아찌 레시피를 소개해본다. 

▲청양고추 장아찌 레시피는 청양고추 꼭지를 짧게 잘라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양고추 장아찌 레시피

주재료: 청양고추 300g, 마른 홍고추 1개, 통후추 5알, 통깨 약간 
부재료: 간장 1컵 반, 설탕 1컵, 물 1컵 반, 식초 1컵 반
재료설명: 절임장 (간장 1컵 반, 설탕 1컵, 물 1컵 반, 식초 1컵 반)

1. 청양고추의 꼭지를 짧게 잘라낸 후 소금물에 휑궈 건진다. 
2. 청양고추의 물기를 마른 면포로 닦아 항아리에 담고 무거운 돌로 눌러준다.
3. 냄비에 절임장의 재료 분향대로 넣어 팔팔 끓으면 불에서 내려 식혀준다.
4. 3을 2의 청양고추 담은 항아리에 붓고 달느 홍고추와 통후추를 넣어 이틀 정도 절인다.
5. 4의 간장 절임물을 따라낸 후 다시 끓여 식힌 후 다시 고추에 붓기를 2~3회 정도 일주일 간격으로 해준다.
6. 완전하게 간장물에 삭힌 청양고추는 통깨를 약간 뿌린다.
7. 간장과 함께 종지에 담으면 청양고추 장아지 레시피 완성. 

▲청양고추 요리는 할 때 청양고추에 묻은 물기를 제거해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청양고추 요리 꿀팁

청양고추 장아찌 레시피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청양고추 장아찌를 담글 때 장물의 간이 적당한지가 큰 관건이다. 또한 고추와 절임장의 분량이 정확해야 청양고추가 아삭하게 잘 삮는다고 한다. 그밖에 청양고추 요리로 청양고추튀김, 고추지만드는법이 있으며 만드는 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청양고추 보관법은 청양고추를 세척한 후 꼭지를 제거하지 않고 냉동보관을 해놓으면 된다. 이때 청양고추를 씻는다면 청양고추에 묻은 물기를 최대한 닦아준 후 보관하는 것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