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 음식섭취 문제만은 아닐 수 있어... 초기증상과 대처방법은?
등록일 : 2019-02-13 18:01 | 최종 승인 : 2019-02-13 18:01
박진혜

[메디컬리포트=박진혜 기자] 겨울철도 식중독에서 안전하지만은 않다. 최근 중국 최대 민영투자기업인 푸싱그룹이 프랑스 클럽메드의 중국내 리조트를 인수하였는데 여기서 노로바이러스에 100여명이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바이러스에 감염된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 식중독에 감염된다고 생각되어 왔지만, 음식섭취 뿐만 아니라 다른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겨울은 바이러스가 질병의 원인이 되는데, 기온이 떨어지면 장염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가 더 잘 증식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전염성이 강하다는데... 노로바이러스 원인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바이러스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오염되거나,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된다. 만약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물을 섭취하거나 노로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에 접촉하여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오면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소량의 바이러스로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은 질환으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전염성이 가장 강한 시기는 증상이 발현 될 때이고, 회복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을 유지힌다.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감염되면 보통 음식물을 섭취한 후 약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다.

노로바이러스 초기증상

노로바이러스 초기증상은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와 함께 설사가 동반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하루 4~8회 정도 설사하며 혈액변이나 점액변을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노로바이러스 증상으로는 전신에 근육통이 있고 기운이 없으며 두통과 함께 38℃ 내외의 미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2~3일 정도 지속되면서 특별한 후유증 없이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노인이나 어린이,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의 경우에는 증상이 길어지고 후유증이 생기거나 드물지만 사망하는 사례도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식중독 증상 대처 방법은?

식중독 증상을 보이면 먼저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모든 음식물은 익혀 먹고, 음식을 만들기 전 철저한 위생 관리는 필수이며, 특히 상처가 난 손으로 육류, 어패류를 만지면 안 된다. 간혹 식중독이 여름에만 걸리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노로바이러스 균에 의한 겨울철 식중독도 위험하므로, 날이 선선해진 가을부터도 음식물은 실온에 두지 않는 등 식중독 예방법을 지켜야 한다.

[메디컬리포트=박진혜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