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테니스·골프엘보 가운데 내가 겪고 있는 팔꿈치통증은 무엇일까?
등록일 : 2019-02-13 17:30 | 최종 승인 : 2019-02-13 17:30
윤보연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팔꿈치 통증은 크게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로 나눌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팔꿈치는 삶을 살아가면서 사용하는 빈도수가 상당히 높은 부위다.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팔꿈치통증을 쉽게 겪을 수 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팔꿈치통증은 크게 팔꿈치 바깥쪽 통증을 유발하는 테니스엘보와 팔꿈치 안쪽 통증을 유발하는 골프엘보로 나눌 수 있다. 엘보란 팔꿈치라는 명사로 쓰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팔꿈치 통증을 의미하는 것으로 엘보통증로 쓰이기도 한다.  

▲테니스엘보는 팔 관절과 손목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발생하게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테니스엘보에 대해  

테니스엘보는 팔 관절과 손목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발생하는 팔꿈치 통증을 말한다. 테니스엘보의 정확한 명칭은 상완골외상과염으로 팔꿈치에서 손바닥까지 이어져 있는 뼈를 감싸고 있는 힘줄에 손상으로 발생하게 된다. 테니스엘보는 대부분 휴식으로 팔꿈치통증이 완화되어, 휴식을 취할 동안 팔꿈치통증을 유발하는 무리한 동작은 삼가는 것이 좋다. 다만 테니스엘보가 심할 경우 국소적 스테로이드 주사를 처방받거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골프엘보는 컴퓨터 업무를 보는 사무직 종사자에서 자주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골프엘보에 대해  

골프엘보는 테니스엘보와 반대로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정확한 명칭은 내측상과염으로 팔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흔한 염증성 질환이다. 골프엘보는 주로 무리한 운동이나 업무 등으로 인해 팔꿈치에 존재하는 힘줄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손상을 입으면서 나타나게 된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과도하게 팔을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가정주부나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사무직 종사자 등에 자주 발생하게 된다. 골프엘보가 발생했을 경우 팔꿈치통증을 방치하거나 치료기간동안 증상이 완화되어 무리를 할 경우 재발이 잦으며, 영구적인 팔꿈치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재활 치료 기간동안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골프엘보는 충분한 휴식으로 치료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진통 소염제, 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처방받을 수 있다.  

▲팔꿈치 마사지는 초기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팔꿈치 엘보 통증 자가치료 

팔꿈치 엘보 통증 자가치료는 초기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이 있다. 마사지는 팔꿈치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를 손가락을 이용해 팔꿈치 안쪽과 바깥쪽의 근육과 힘줄을 수시로 마사지해주면 된다. 마사지를 할 경우 심한 통증이 느껴지면 서서히 강도를 높여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은 팔을 쭉 펴고 20~30초간 늘려주면 되며, 심한 통증이 유발되면 삼가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