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치킨의 감칠맛 살리는 ‘양념치킨 소스’, 맛있는 양념치킨 만드는 비결은?
2019-02-13 17:06:00
홍승범

양념치킨 소스는 치킨의 핵심이라 해도 될 만큼 중요하다. 특히 양념치킨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양념치킨소스가 더더욱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양념치킨 소스는 양념치킨을 만들 때에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사진 = ⓒ위키미디어 커먼스)

처갓집양념치킨 등 양념치킨순위 상위권에 있는 치킨 브랜드들은 다 저 마다의 치킨소스 레시피들을 갖고 있다. 사실 처갓집양념치킨 같은 양념치킨 맛집 브랜드들이 만드는 양념치킨 소스에 아주 크고 특별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맛있는 양념치킨 소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처갓집양념치킨 뺨치는 맛있는 양념치킨소스 만드는 비법

먼저 기본적인 양념 치킨소스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보통 일반적인 양념 치킨 소스의 맛을 내기 위해서는 토마토케첩 6큰술(60g), 고추장 6큰술(90g), 청주 2큰술(30ml), 흑설탕 4큰술(40g), 물엿 6큰술(60g), 스위트칠리소스 1큰술(10g), 우스터소스 1/2큰술(7ml), 양파(간 양파) 2큰술(20g), 마늘(다진 마늘) 1큰술(10g)의 재료가 들어간다.

 

그렇다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더 맛있게 양념치킨 소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재료로 다진 마늘 ½숟갈, 고추장 2숟갈, 설탕 4숟갈, 물 7숟갈, 고춧가루 1숟갈, 케첩 1숟갈, 다진 견과류 4숟갈을 준비한다.

 

▲양념치킨을 만드는 레시피는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다(사진 = ⓒ픽사베이)

물과 설탕을 그릇에 넣어 섞지 말고 전자레인지에 2분 돌려준다. 고춧가루, 다진 마늘, 케첩, 고추장을 넣고 양념을 골고루 섞어준다. 다시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린다. 다진 견과류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한 김 식혀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맛있는 양념치킨 소스가 완성된다. 양념치킨 뿐만 아니라 떡꼬치나 두부 강정 소스로 활용해도 좋다.

 

방송에도 등장한 백종원 양념치킨 소스도 인기가 좋다. 먼저 종이컵 계량으로 올리고당 2컵반, 케찹1컵, 고추장 반컵, 간장 반컵, 간마늘 한컵, 고운고춧가루 1컵, 설탕 1컵, 물 반컵을 준비한다. 재료를 모두 넣어서 물 반컵과 함께 졸여준다. 이렇게 만든 뒤 냉장고에 넣으면 찐득하게 굳는데 전기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팬에 다시 물을 조금 넣고 끓여주면 된다.

 

양념치킨 소스의 맛 비결, 결국 양 조절과 졸이기에 달렸다

양념치킨 소스를 만들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고추장과 설탕, 케첩의 양 조절이다. 좀 더 매콤한 맛을 내느냐 혹은 달달한 맛, 새콤한 맛을 내느냐에 따라 위 세 가지 재료의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입맛에 따라 세 가지 재료의 비율을 조절해주면 한층 더 입에 맞는 양념치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양념치킨 소스는 재료의 비율과 졸이기에서 맛이 결정된다(사진 = ⓒ픽사베이)

양념치킨 소스는 졸일 때에 소스의 질감과 맛이 결정된다. 아무래도 더 진한 맛을 원한다면 더 졸여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졸인 뒤 물을 넣고 다시 졸여주는 것은 그다지 권할만한 방법이 아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