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치료 해도 사라지지 않는 여드름증상. 지루성피부염일 수 있어
2019-02-13 16:54:43
양진영

보통 여드름은 사춘기 때 많이 나타나는 피부트러블로 호르몬분비로 많이 피부에 증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요즘은 불규칙한 식습관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면서 성인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다. 여기서 보면 단순히 피지분비 만으로 나타나는 피부트러블인지 아니면 또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는 피부트러블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지루성피부염여드름으로 고생하는 환자들 역시 많아져 치료를 해도 재발하는 여드름증상으로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왜 피부치료를 해도 여드름증상은 사라지지 않을까. 그 이유는 원인에서 온다. 지루성피부염증상을 나타내는 지루성여드름원인은 피지선이 아닌 열에 있기 때문.

물론 피지선에 문제가 있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맞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열대사장애로 우리 몸 안에서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순환 장애를 일으켜 피지선 쪽으로 열이 뭉쳐 피지선이 자극을 받아 증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만약 피부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것은 단순한 트러블 증상이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안면홍조, 얼굴가려움 증상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우 얼굴지루성피부염 중 하나인 지루성여드름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만약 정확한 진단 이후, 지루성여드름피부염이 맞다면 반드시 원인해결을 목표로 한 치료를 진행해줘야 한다. 

피부 치료면 족한 일반 여드름과 달리 지루성여드름은 피부 치료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 지루성피부염 원인이 피부가 아닌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는 열에 있어서다. 열이 전신으로 순환하지 못하고 순환 장애를 겪으면서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과 두피 쪽으로 열이 뭉치면서 피지선을 자극해 다양한 증상들을 나타낸 것이 지루성피부염이다.

따라서 지루성여드름치료를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그래야만 당장의 얼굴 여드름 증상, 안면홍조, 얼굴 가려움과 같은 다양한 증상들을 치료할 수 있으며 재발도 방지할 수 있다. 열대사장애 해소, 즉 지루성피부염 원인 치료를 위한 한약처방으로 원인치료와 함께 면역력 강화, 장부간 불균형 해소로 재발 방지에도 힘써야 한다.

피부면역약침 시술과 타입별 외용치료 등도 개인에 따라 적용한다. 환자별 홈케어 방법과 식이지도도 필요하다. 집에서도 지루성피부염완치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한방치료는 증상 치료 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이어져야 효과적일 수 있다. 여드름처럼 보이기 쉬운 피부 뾰루지가 사라지지 않고, 안면홍조나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을 서둘러 받아볼 필요가 있다.

도움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