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유방절제술 받은 고령 환자, 유리 피판 재건술 고려 가능해
2019-02-13 14:45:52
허성환
▲유방재건술은 가장 효과적인 암 치료법 중 하나다(사진=ⓒ셔터스톡)

인구가 고령화되면서 여성 고령 환자들의 유방암 치료가 일상적인 일이 되고 있다. 일부 여성은 공격적인 유형의 유방암에 걸린 반면 일부는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상태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들은 해결 방법으로 유방절제술을 선택한다. 유방절제술이란 한 쪽, 또는 양쪽 유방을 모두 제거하는 수술로 해당 수술을 받은 뒤에는 본래의 모양과 형태를 회복하기 위해 유방재건수술을 다시 받는다. 전문의들은 유방재건술 과정에서 피부 또는 유방 조직을 제거한 후 모두를 교체해야 한다.

유방재건술 같은 일종의 성형수술은 가장 효과적인 암 치료 중 하나다. 세계적인 성형외과 학술지 성형 및 재건 수술(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에 따르면, 환자의 복부에서 채취한 ‘유리 피판(free flap)’을 사용한 유방재건술은 고령 환자에게 성공률이 높은 안전한 수술이다.

수술 과정

지난 수십 년 동안, 유방재건술 분야에서는 상당한 발전이 이뤄졌다. 1980년대 초, 피부밑통과가로배(transverse rectus abdominis myocutaneous, TRAM) 피판의 도입으로 상황은 더욱 개선됐다. 내생 조직을 사용한 재건은 수술 성공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높아졌다. 유리 피판 유방은 유방암으로 인한 유방절제술 후 유방삽입물 없이 할 수 있는 유방재건술이다. 이 수술 시, 환자의 인체 다른 부위에서 조직을 채취해 자체 혈관이 있는 혈관근막 피판을 만드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술에서 조직을 채취하기에 복부가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다. 특히 여성의 복부에는 유방재건술로 사용하기에 생물학적으로 호환이 가능하고 심미적으로 적합한 지방과 피부 조직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피판 수술을 통한 유발 재건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하기에는 상당히 복잡한 외과적 수술이다. 유방절제술과 유방재건술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으며 독립해 진행될 수도 있다. 전자는 즉각적 재건술이라고 부르는 반면 후자는 지연 재건술이라고 부른다.

수술 합병증

고령의 여성은 피판을 사용한 유방재건술로 상당한 합병증이 동반할 수 있다. 합병증에는 회복 기간 연정, 감염, 출혈, 유방 감각 변화, 혈청종, 불충분한 혈액 공급으로 인한 조직 괴사, 복벽 약화 등이 있다.
 

합병증의 위험 요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히, 고령의 여성 환자가 생존율이 제한적일 때 보형물을 사용하는 유방재건술이 가장 문제가 적은 암치료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유방절제술 후 유방재건술을 받는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내생 조직 유방재건술이다. 유방재건술을 결정할 때는 환자의 연령, 동방이환, 기대수명과 삶의 질의 균형 등을 고려해야 한다.

흡연과 비만

직접 흡연은 초기 합병증과 재수술, 유리 피판 유방재건술을 위한 기증부위 합병증 등 상당한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보통, 비만은 체질량지수(BMI)를 사용해 측정한다. BMI가 정상 수치보다 이상인 경우 비만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건강한 BMI를 유지하는 고령의 여성은 초기 합병증이나 재수술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

장점

유리 피판 유방재건술은 유방절제술 후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환자의 실제 조직으로 유방을 재건하기 때문에 피판은 보형물처럼 오그라들지 않는다. 따라서 시간이 흘러도 피판을 교체할 필요가 없으며 감염 및 섬유막수축 같은 여러 가지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 수술의 또 다른 장점은 복부 근육 힘이 유지되기 때문에 통증이나 다른 합병증이 적다는 것이다.

낮은 수치

이 수술의 장점이 알려져 있지만, 고령의 여성들은 유방제거술 후 또 다른 수술을 받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에 이 수술을 받는 여성은 극히 드물다. 그리고 수술률이 낮은 또 다른 이유는 대부분의 외과의가 고령의 환자들에게 이 수술을 권하지 않기 때문이다. 외과의들은 고령의 여성들에게 유방재건술이 위험하며 합병증 발생률이 높고 치유 문제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유방암은 고령의 여성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질병 중 하나다. 평균 62세의 연령에 가장 빈번하게 진단되며 전체 환자의 40% 이상은 65세 이상이다. 유리 피판 재건술은 합병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지만 65세 이상의 여성에게도 뛰어난 결과를 내고 있다. 즉, 모든 연령대의 여성이 이용할 수 있는 올바른 재건술인 것이다.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고 유리 피판 유방재건술의 성공률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성형외과 전문의가 환자의 연령과 건강 상태를 가장 먼저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젊은 연령대의 환자와 비슷하게 재건술의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