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살 안찌는 체질을 만들기 위해선 기초대사량을 높여야…기초대사량 높이기, 기초대사량 측정 및 계산방법
등록일 : 2019-02-13 11:30 | 최종 승인 : 2019-02-13 11:30
김현수

[메디컬리포트=김현수 기자]

다이어트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러워 하는 사람은 아무리 먹어도 찌지 않는 사람일 것이다. 타고나야 하는 것이라고 부러워만 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사실 그런 체질은 후천적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 바로 '기초대사량' 이 핵심키워드이다.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면 열량 소모가 더 많아지므로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은 무엇인지, 기초대사량 측정 및 계상방법, 늘리는 법까지 함께 알아보고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해보도록 하자.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먹어도 살 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먹어도 살 찌지 않는 체질을 만드는 '기초대사량' 

기초대사량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한다. 체온 유지, 호흡, 심장 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해 쓰이는데, 이는 우리가 움직이지 않는 휴식 상태일 때도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는 것을 뜻한다. 기초적인 생명 활동이라고 하면 활동량이 적어 보일 수 있겠지만 우리가 하루종일 소모하는 에너지의 6-70%가 기초대사량으로 소모된다.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다. 

▲성별, 나이에 따라 기초대사량 계산법이 다르다. (사진=ⓒGetty Images Bank)

기초대사량 측정 및 계산 방법 

일단 여자의 기초대사량 평균은 1300 kcal, 남자의 평균은 1700 kcal 정도이다. 남자의 경우 18-29세는 '15.1X몸무게(kg)+692', 30-59세의 경우느 '11.5X몸무게(kg)+873', 60세 이상의 경우는 '11.7X몸무게(kg)+588' 의 계산을 따르며 된다. 또 여자의 경우는 똑같이 나이에 따라 18-29세는 '14.8X몸무게(kg)+487', 30-59세의 경우 '8.1X몸무게(kg)+846', 60세 이상의 경우 '9.1X몸무게(kg)+659' 의 계산을 따르며 된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으로 근력운동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우선 기존 근육의 손실을 막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꼭 이루어져야 하므로 두부, 우유, 계란, 닭가슴살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신체 내 장기 활동을 활발하게 해야 하므로 수분섭취를 자주해줘야 한다. 이는 신체 내 장기 활동을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방지하는 효과 또한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은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하루 7-8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현수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