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이수근 '통풍'고백, 김종국도 걸렸다는데... 젊은 층으로 확산되어가는 통풍 원인·초기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은?
2019-02-13 11:30:29
박진혜
▲통풍은 특히 중년 남성이 걸리기 쉬운 질환으로 증세에는 이유없이 발가락관절이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박진혜 기자] 이수근은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통풍'을 언급하면서 평소에도 힘들다고 고백한 적이 있다. 통풍은 중년 남성이 걸리기 쉬운 질환으로 통풍의 원인으로는 콩팥이 요산을 거르는 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할 때이므로 중년남성이라면 주의하는 것이 좋다. 보통 통풍은 편하게 쉴 수 있는 잠든 밤에 시작되므로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류마틱스 관절염과 혼동할 수 있는 통풍의 초기증상과 통풍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통풍 초기증상

통풍은 콩팥의 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중년남성에게 발병률이 높다. 통풍 초기증상은 고요산 혈증, 통풍성 관절염, 만성 결정성 통풍 등 다양한 편인데 그 중 통증이 가장 심한 증상이다. 통풍이 생기는 원인은 몸 속의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요산염의 결정이 관절의 연골과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할때 통풍이 생기는데, 통풍 증상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는 증상이 있고 관절의 불구와 관절의 변형 또한 나타나게 된다. 보통 통풍은 편하게 쉴 수 있는 잠든 밤에 시작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있을 정도로 힘든 질환이다. 

▲통풍에 좋다고 알려진 꽃송이버섯은 면역체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대상포진 등의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통풍 치료법

통풍을 방치하면  통풍 발작의 빈도가 잦아지고 주기가 짧아져 만성 통풍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와 예방이 중요하다. 치료법은 생활 습관 개선·식이 요법·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데 체중 감량과 금주를 하면서 고혈압, 신부전 등 동반 질환이 있다면 더욱 잘 관리해야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계란, 과일, 곡류, 치즈, 우유 등 저퓨린 음식이다. 반면 통풍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퓨린 함량이 높은 양배추와 새우, 강낭콩, 완두콩 , 닭고기 등이 있다. 통풍 식단을 고려한다면 통풍 식단을 구성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으로 퓨린 함량을 따져보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인지를 가려야 한다.

한편 이수근은 최근 tvN '신서유기6'과 E채널 '내딸의 남자들4'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재미를 선사하였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