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잘못된 자세에서 오는 골반통증, 골반 틀어짐 교정 및 도움되는 운동은?
2019-02-13 10:30:26
윤보연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골반 틀어짐이 지속되면 다양한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사람일수록 올바른 자세로 앉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다리를 꼬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게 되면 골반틀어짐이 나타날 수 있다. 골반 틀어짐은 골반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허리 통증까지 유발하게 된다. 나아가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달라질 수 있으며, 척추측만증 허리디스크, 퇴행성 디스크 등 다양한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골반통증이 발생할 경우 골반틀어짐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검진을 통해 올바른 골반 교정 치료를 해야 한다.  

▲골반 틀어짐은 추나요법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골반 교정 방법은? 

골반 교정 방법은 추나요법을 통해 골반 틀어짐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다. 추나요법은 골반부터 시작해 허리와 목 등 전신의 불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골반 교정 방법이다. 다만 골반틀어짐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골반 교정으로 정상적으로 되돌리기는 어렵다. 또한 골반 교정은 환자의 연령과 성별, 골반 틀어짐에 의한 허리 통증과 척추 관절의 퇴행 정도에 차이가 있어 골반 교정 및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그밖에 골반 교정 치료와 더불어 평소 골반통증을 야기하는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고자 하는 환자의 의지가 중요하며 스트레칭이나 운동 등을 통해 골반과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해주는 것도 골반 교정에 도움이 된다.  

▲골반저근운동은 꾸준히 하면 골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골반저근운동 알고 가기  

골반저근은 우리 몸속 장기를 받쳐주는 받침대 역할과 함께 복압을 유지해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골반저근운동은 케겔운동으로 더 알려져 있는 운동법으로 요실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골반 틀어짐에도 도움이 되어 골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골반 교정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코어근육을 강화하면 골반 틀어짐을 예방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코어근육 알고 가기  

코어근육은 골반통증과 허리통증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코어근육이란 인체의 중심에서 몸을 지탱하는 근육을 말한다. 코어는 일반적으로 횡경막 아래에서 시작해 골반 기저근까지를 뜻하며, 이 근육을 강화하게 되면 신체의 유연성이 증가하게 되며 골반틀어짐이나 척추 질환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완화 및 예방할 수 있다. 코어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 플랭크가 있다. 플랭크는 코어근육뿐만 아니라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법으로 꾸준하게 실천하면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