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사계절 내내 사랑 받는 콩 ‘팥’, 부기 제거와 혈압 상승 억제에 도움
2019-02-13 09:16:00
김지수
▲팥은 팥죽이나 팥빙수 외에도 팥라떼, 팥 칼국수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된다. (사진=ⓒ픽사베이)

팥은 동짓날 팥죽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하며, 여름에는 팥빙수를 만드는데 쓰인다. 또한 사시사철 떡, 빵 등의 앙금으로 이용되며 사계절 사랑 받는 식품이다. 두류에 속하는 팥은 동북아시아를 원산지로 하며, 국내에서는 전남 나주와 장흥, 경북 경주, 강원 횡성과 홍천 등이 주요 생산지이다. 부기를 제거하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뇨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다.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는 팥의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팥은 비타민B 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감을 개선하고 기억력 증진 등에 효과가 있다. (사진=ⓒ픽사베이)

팥은 어떤 곡물? 

팥은 동북아시아가 원산지인 곡물로, 중국과 한국, 일본 등의 국가에서 전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호주 등지에서도 일부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곡물은 예로부터 다양한 요리의 첨가물로 활용된다. 팥고물을 만들어 전통 과자나 떡 등에 사용되기도 하고,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는 데 큰 역할을 하는 팥빙수, 겨울 동짓날 팥죽 등으로 활용된다.  

팥 효능 

팥은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는 이뇨 작용을 돕고 피부와 모공 등에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아토피 등 피부염과 기미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세안과 미용에 많이 애용되기도 한다. 팥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와 피로감 개선, 기억력 증진 등의 효능을 가진다.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팥은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우며 부기제거, 혈압 상승 등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곡물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때문에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팥의 씁쓸한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서는 팥을 처음 삶아내고 물을 버려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팥 고르는 법과 보관법 

팥을 고를 때는 붉은 색이 선명하여 껍질이 얇고 낱알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국산 팥의 경우에는 낱알의 크기가 고르지 않고 흰색 띠가 뚜렷하며, 수입산 팥의 경우는 낱알의 크기가 작고 고르다. 팥은 안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에 씁쓸한 맛이 날 수 있는데, 이는 팥을 조리할 때 처음 삶았을 때의 물을 따라서 버리면 중화시킬 수 있다. 특히 사포닌이 많은 팥은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배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사포닌을 어느 정도 중화시킨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팥에는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벌레가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이 거의 없는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하기 전에 신문지 위에 팥을 깔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바짝 말려두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