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정신병 자가진단] 기쁨과 슬픔을 넘나드는 조울증 증상
2019-06-12 09:00:03
윤보연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각자의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현대인 중 일부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기도 하다. 자신에게 조울증 증상,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는 듯 하면 자가진단으로 자신의 정신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조울증 증상과 우울증 증상을 파악해 서둘러 의사의 진료의 받아 정신건강의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좋다. 이번 시간에는 조울증과 우울증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의 마음을 점검하도록 하자. 

▲조울증 증상 중 '조증'상태에서는 자신감이 고조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조울증이란? 

조울증이란 의학용어로 bipolar disorder라고 하며, 양극성 장애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조울증는 기분이나 생각, 에너지 등에 극단적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현상은 몇 시간이나 몇 주, 혹은 사람에 따라 보다 긴 시간동안 일어나기도 한다. 제1형 양극성 장애는 조증 및 심한 우울상태가 나타나는 유형이며, 둘 중 우울상태의 횟수가 더 많은 편이다. 조울증 증상 중 제 2형 양극성 장애 환자는 약간의 조증과 심한 우울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한편, 양극성 장애는 100명 중 1명 정도가 앓고 있는 질환으로 흔한 편이다. 
조울증 증세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기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조증 상태에 있을 때에는 정신적인 활동 및 에너지가 증가하게 된다. 기분은 높은 상태가 되며, 자신감에 가득 찬다. 조증이 있을 때에는 자존감 역시 높아지며, 피곤이 줄어들고 수면 욕구가 줄어들기도 한다. 만약 조증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환각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조울증으로 인해 무책임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우울증 증상 발생 시 걱정, 불안감이 든다(사진=ⓒGetty Images Bank)

우울증이란? 

조울증 증상 중에는 우울증 증상도 있다. 우울증 증상으로 이유 없이 울게 되거나 슬픈 상태가 지속된다.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기도 하고, 걱정하고 불안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우울증 상태에 있을 때에는 매사에 관심이 줄어들게 되며 자책, 죄책감에 쉽게 빠질 수 있다. 집중력은 떨어지게 되고 죽음 혹은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  

▲기분 안정제, 항우울제로 조울증 증세를 조절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조울증 증세의 치료방법 

조울증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 갖가지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기분안정제, 항우울제 등을 투여하는 약물치료와 입원치료, 유지치료, 혹은 정신치료를 받게 된다. 조울증 증상으로 약을 먹게 될 경우에는 기분이 나아졌다고 해도 임의로 약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유지치료는 최소 2년 이상 받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