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아이의 장염과 지사제, 이온음료 대신 칡즙 활용해 약물 사용을 줄이자
2019-02-12 15:00:34
김남준

▲아이의 장염에 도움을 주는 칡즙의 효능 (사진=ⓒGetty Images Bank)

아이의 장염에도 도움을 주는 칡은 한의학에서 갈근이라는 한약재이다. 장염으로 인한 설사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본초종신이라는 한의학 서적에 갈근을 설사 서약이라 말한다. 한의학적 관점에 칡은 심한 설사로 인해 쳐진 기운을 끌어올려주는 작용을 하며 아이의 설사에도 도움을 준다. 칡즙은 인터넷이나 유기농 식품 판매점, 건강원 등에서 구할 수 있다. 칡즙을 유산균과 함께 복용해도 된다.

▲설사에 도움을 주는 칡의 효능(사진=ⓒGetty Images Bank)

칡즙 아이에게 얼마나 먹여야할까?

유산균은 장내세균층 회복을 도와 설사의 빈도와 기간을 줄여주어 칡즙과 유산균을 같이 복용시 좋다. 아이들에게 먹일 경우 용량에 대해 고민이 많다. 칡즙의 경우 제품마다 농도가 다를 수 있어 정해진 용량이 있지 않다. 제품을 구입한 곳의 기준으로 어른 복용량을 기준으로 아이 몸무게에 따라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준다. 칡즙의 맛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달콤한 매실액을 섞어줘도 좋다. 매실은 한의학 적으로 설사에 도움을 주는 약재이다.

▲기관지에좋은음식 으로 먹기도 하는 칡즙(사진=ⓒGetty Images Bank)

장염 뿐 아니라 감기 초기에도?

칡즙은 장염에도 도움을 주지만 보통 칡즙의 경우 한꺼번에 많은 양을 구입한다. 감기 초기에 칡즙을 마시기도 하는데 칡의 경우 한의학 감기 초기에 복용하는 한약에 자주 들어간다. 보통 감기 기운은 병원에 가기 힘든 저녁에 보이는 경우가 많다. 칡즙을 마실 경우 아이 초기 감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칡은 뒷목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하는 약으로 스트레스로 인해 뒷목이 당기고 아플 때 칡즙을 먹기도 한다. 칡은 뒷목의 경직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