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족발 많이 먹을수록 피부에 좋다더니?…알고 먹어야 좋은 '콜라겐'의 효능
2019-06-12 09:00:03
안현정

[메디컬리포트=안현정 기자] 겨울 찬바람에 거칠어지고 상한 피부 건강을 위한 피부관리 법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많은 여성들이 피부에 좋은 화장품 눈가주름 관리를 위한 아이크림, 달팽이크림, 마스크팩, 각종 기능성 에센스와 세럼 등을 찾지만 피부에 좋은 성분이라고 하면 콜라겐을 빼놓을 수 없다. 콜라겐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탄력을 부여하는 효능이 있으며 관절염과 혈관질환 예방 등의 효능도 있다. 콜라겐의 다양한 효능과 콜라겐이 많은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 콜라겐에는 피부미용 효과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콜라겐, 많이 먹을수록 피부에 좋다?

콜라겐은 족발, 돼지껍데기, 닭발 등을 섭취했을때 공급받을 수 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이같은 동물성 콜라겐은 먹는만큼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은 아니다. 동물성 콜라겐은 고분자이기 때문에 인체에 흡수되는 성분은 고작 2% 뿐이며, 사실상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능이 미미하다.

피쉬콜라겐의 효능

흡수율이 낮은 동물성 콜라겐과는 다르게 저분자 콜라겐인 피쉬콜라겐은 높은 흡수율로 피부개선에 훨씬 좋은 효능이 있다. 주로 명태·홍어·연어 껍질에서 추출한 저분자 콜라겐으로 만든 저분자 피쉬콜라겐은 우리몸의 흡수율을 84%까지 높인 성분이다. 한국인 평균 40~60대 대상으로 12주간 피쉬콜라겐을 섭취하게 한 결과, 6주 뒤에는 보습효과를 볼 수 있었으며, 12주 뒤에는 주름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처럼 피쉬콜라겐은 피부 수분과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줄이는데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다. 또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한 모발을 가질 수 있으며 동맥경화와 뇌졸중·심근경색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반대로 콜라겐 섭취가 부족한 경우 혈관 벽에 영향을 끼쳐 유연성과 신축성이 떨어지게 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원이이 되기도 한다. 

피쉬콜라겐 과다섭취 부작용은?

피부에 좋은 피쉬콜라겐도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여 과다 섭취시 설사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쉬콜라겐은 어류 비늘에서 추출하는 성분이므로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또 콜라겐 효과를 저해시키는 과일 주스와는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

포유동물의 경우, 전체 단백질의 1/3이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다. 콜라겐이 많은 음식으로는 상어지느러미, 장어구이, 소 힘줄, 닭가슴 연골, 껍질 붙은 갯장어, 돼지 곱창, 껍질 붙은 연어, 닭모래집, 꽁치구이, 닭 날개 등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