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다는 효능이 알려지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핑거루트는 생강과에 속함 여러해살이 풀이다. 생강과에 속한 식물이지만, 이 식물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생강과는 다소 모양이 다르다. 핑거루트는 그 이름 그대로 뿌리가 손가락처럼 길고 가늘게 뻗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이 핑거루트는 생강과 다름없이 중국 운남성, 캄보디아, 미얀마 등의 원산지에서 향신료와 약재로 사용되어왔으며,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사용되었다. 핑거루트가 가진 다양한 효능과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핑거루트 효능
핑거루트는 예전부터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여 왔다. 핑거루트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병원성 박테리아에 대응하여 염증을 치료할 수 있다. 관절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 이외에도 피부 염증, 피부염, 구내염 등 다양한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위궤양 등의 치료에도 사용된다. 또한 핑거루트에 들어있는 성분 중 하나인 판두라틴A 성분의 경우,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방암과 더불어 전립선압, 폐암, 결장암 등에 효과아 있으며 혈액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확인됐다. 판두라틴A 성분이 핑거루트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성분은 식이섭취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고지방식이군과 비교할 때 체중 증가를 줄이며 내장지방 축적을 억제한다. 비만 치료와 더불어 체중 감량을 돕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핑거루트는 상처 회복을 도우며 자양강장, 구강 건강, 피부미용, 남성의 생식 능력을 높이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핑거루트 섭취방법
핑거루트는 현재 국내에서는 생물을 구하기가 다소 어렵다. 때문에 대부분 분말이나 건조시킨 형태로 구매가 가능하며, 이 분말을 물에 타서 마시거나 말린 핑거루트를 이용해 차를 끓여서 섭취한다. 또한 최근에는 핑거루트 티백의 형태로 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또, 핑거루트를 차로 끓여 섭취하기도 한다. 차를 끓이기 위해서는 핑거루트 말린 것 10~15g, 혹은 핑거루트 가루와 물 1~1.5L 가 필요하다. 말린 핑거루트를 먼저 깨끗하게 씻어준 후, 일정량의 물을 넣고 초반에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어느 정도 끓어오르면 중불에 놓고 물이 2/3정도가 될 때까지 달여 준다. 물이 2/3 정도가 되면 잔에 담아 섭취하면 되며, 이를 식혀서 냉장보관 후 물처럼 복용해도 좋다. 핑거루트 차의 맛은 생강차와 비슷하며, 생강차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매운 편이다.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해도 되지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이라면 물과 첨가물 없이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메디컬리포트=윤정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