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금리 1.74% ,개인회생대출 유리한조건일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2019-02-12 12:00:15 이형태 기자

(▲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개인회생자대출의 뜻


2월 현재 대출심사기관의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회생자들이 전년대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개인회생대출 대상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대출심사기관은 예상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금리동향을 판단하기 위해서 기준금리와같이 쉽게 알수있는 금융지표를 살펴보는것도 좋은 대출사전작업이다. 회생자를 위한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자들이 변제를 진행하는 와중에 긴급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대출제도다. 대출의 성격에 따라 개인회생대출의 조건과 요건이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회생 대출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요건은 개인회생 인가 후 1회 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들이다.
그럼에도 이자율이 다소 부담스럽다면 원리금 균등분할방식 상환으로 부담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개인회생대출에서 성실상환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신용회복의원회는 다양한 개인회생자들의 채무를 조정 하고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 지원을 받아 성실상환중인자를 대상으로 한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신용정보조회표상 연체이력이 있거나 상환여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와 개인회생대출은 어떤 관련이 있나?


성실상환자 대출의 종류는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이다.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 이내로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할 수 있다. 운영자금의 목적에 따라 대출금리가 달라지는데 학자금은 2.0%, 나머지는 4.0%이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 지부를 통해 상담과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출의 상담과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며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형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