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폐암에 좋은 음식 꾸지뽕…꾸지뽕차로 100% 즐기는 법
2019-02-12 08:30:02
윤보연

▲꾸지뽕나무는 굿가시나무라고도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꾸지뽕은 꾸지뽕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를 말한다. 꾸지뽕나무는 5~6월에 꽃이 피어오르는 나무로, 가을 쯤이면 꾸지뽕을 만나볼 수 있다. 꾸지뽕나무 혹은 굿가시나무는 중국, 일본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중부 이남지역에서 자라며, 산지의 양지 바른 곳에서 서식한다. '구찌뽕', '구지뽕' 등으로 잘못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 꾸지뽕열매에서는 단맛이 난다. 

▲꾸지뽕은 간염, 관절염, 폐암 등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꾸지뽕의 장점과 특징 

꾸지뽕은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데, 폐결핵, 신경통과 관절염, 간염, 피부병 등에 약용으로 활용한다. 민간요법에서 꾸지뽕은 '자목백피'라고 부르는 줄기와 뿌리의 속껍질을 햇볕에 말려서 쓰며, '자수경엽'이라 부르는 잎, '자수과실'이라 부르는 열매 역시 사용한다. 
특히 암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많은 요즘, 폐암 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꾸지뽕을 먹는 사람들 역시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심각한 봄철, 폐 건강을 위해 즐겨먹기 좋은 꾸지뽕에는 '가바' 성분이 들어있다. 꾸지뽕의 가바는 호흡기를 좋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꾸지뽕은 위장과 간, 폐암에도 이롭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꾸지뽕에는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과 가바, 스티크마스테롤 성분이 들어있다. 구찌뽕열매는 혈당을 낮추는데에도 일조하며 꾸지뽕나무의 스티그마스테롤은 항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다. 꾸지뽕에는 비타민P라고 알려진 '루틴'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비타민C의 작용을 도와주며,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한다. 하지만 꾸지뽕차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꾸지뽕의 성질은 차갑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사람이 음용하였을 경우 배탈이 날 수 있다. 

▲꾸지뽕열매로 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꾸지뽕차 만드는 법 

꾸지뽕의 풍미와 영양을 가져보기 위해 꾸지뽕차를 만들어볼 수 있다. 시중에 나온 꾸지뽕차 티백이나 꾸집뽕열매가루를 이용해 간단하게 꾸지뽕차를 먹을 수 있다. 혹은 깨끗하게 씻은 꾸지뽕과 설탕을 같은 양으로 준비해 잘 세척된 유리병 안에 넣어 꾸지뽕차를 만드는 꾸지뽕청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잘 숙성된 꾸지뽕청을 따뜻한 물에 넣은 다음 잘 저으면 향이 좋은 꾸지뽕차가 완성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