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방법은
2019-02-11 16:28:54
양진영
위편장쾌한의원 영등포점 김지은 원장

만병의 근원으로 지목 받는 스트레스는 많은 병의 원인으로 지목 받는다. 그래서 이러한 스트레스를 막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부 제거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해서 단순히 스트레스만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원인을 해결해 문제를 찾아야 한다.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다고 알려진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도 스트레스가 하나의 원인이 되어 다양한 증상이 발생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설사, 변비 등의 배변 장애, 복통 복부팽만감 등의 복부 불쾌감, 배에서 물소리가 들리는 것을 중요 증상으로 하고 있는 장질환이다. 치료가 쉽지 않는 것도 있지만 대장 내시경이나 여러 진단을 해봐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알려져 있다. 이때 스트레스가 하나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단순히 이것만 해결해서는 문제를 치료할 수 없다.

한의학에서는 감정적인 문제가 생기면 먼저 간이 손상을 입는다고 보고 있다. 이때 대장이 간과 상통관계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간의 문제는 대장의 문제로 이어진다. 정신적인 문제로 대장이 손상되면 배설의 문제가 생겨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인 복통, 설사, 변비, 팽만감 등이 나타난다.

스트레스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중에 하나지만 스트레스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다. 또한 이것만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문제를 진단해 치료할 필요가 있다. 이때 장의 기능문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나타나는 주요한 원인 중에 하나다.

스트레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발생원인 중에 하나이며, 증상을 악화 시키는 커다란 요인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스트레스나 긴장을 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스트레스에서 벗어 완전히 벗어 날 수 없기 때문에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에만 집중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

소장 또는 대장의 운동, 감각 기능의 회복이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와 재발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환자는 보통 원인을 완벽하게 찾을 수 없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만 줄이도록 노력하거나 증상의 경감에만 노력한다.

위장공능검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검사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는 세심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내시경으로는 알 수 없는 장의 기능적 요소에 대한 판단을 위해 위장공능검사를 이용할 수 있다.

위장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위장공능검사는 음식물이 아래 소장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는가? 내 위장의 움직이는 힘(파워)은 좋은가? 위장의 움직임이 원활한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이 양호한가? 위나 장의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가? 등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치료는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장위탕 등의 한약처방을 통해 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따른 약재를 가감해서 처방해야 한다.

소장 또는 대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될수 있도록 과민성대장증후군원인치료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경락신경자극술 처럼 특정주파수의 전류를 장과 관련된 장기에 일정 시간동안 적용하여 자극을 주는 치료방법은 미주 신경을 간접적으로 활성화시켜 대장 기능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를 위해서는 장 기능의 정상화가 필요하다. 이때 무조건 치료만 진행할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 식이요법 등의 다양한 생활습관 관리도 필요하자. 적절한 치료와 함께 식습관 관리를 통해 재발을 막을 수 있다면 지긋지긋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영등포점 김지은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