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밑반찬 시래기에 이런 효능이? …알토란 '무청시래기볶음'·김수미 '시래기꽁치조림' 레시피까지!
등록일 : 2019-02-11 15:30 | 최종 승인 : 2019-02-11 15:30
안현정

[메디컬리포트=안현정 기자] 시래기는 푸른 무청을 겨우내 말린 것으로 오래 삻아 찬물에 우렸다가 각종 반찬을 만들어 먹기도 하고 국물요리에 넣어 먹기도 한다. 겨울철 영양만점 식품 시래기의 효능과 '알토란'·'수미네반찬'에서 공개한 다양한 시래기 활용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자.

▲시래기는 간암 예방 및 변비에 좋은 효능이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시래기 효능

시래기에는 칼슘, 철분, 비타민 등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시래기는 변비 예방 및 치료 효능이 있으며 대장암을 예방한다. 또한 시래기를 많이 섭취했을 때 그렇지 않은 것보다 간암 발생률이 현저히 적게 나타났다는 보고도 있을 만큼 영양만점인 겨울철 식품이다.

알토란 무청시래기볶음 만들기

잘 말려진 무청시래기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철분, 미네랄,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며, 죽이나 나물무침, 밥, 국 등 여러가지 요리에 적합하다.
MBN '알토란-늦가을 최고의 밥상'편에서 김하진 요리 연구가가 소개한 집반찬 무청 시래기볶음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무청 시래기, 들기름 3스푼, 다진 마늘 한스푼, 간장 2스푼, 액젓 한스푼, 들깨가루(선택) 
1. 무청 시래기를 푹 삶은후 찬물에 여러번 헹궈 겉껍질을 벗긴다 
2. 무청시래기의 물기를 꼭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무청시래기에 들기름, 다진마늘, 간장, 액젓을 넣고 주물러서 밑간한다 
4. 간을 한 시래기를 달군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볶을 때 들깨가루를 살짝 뿌리면 무청시래기볶음의 고소한 향미를 느낄 수 있다) 
5. 마무리로 대파, 고추 등을 넣어 마무리하면 무청 시래기볶음이 완성된다

▲ 수미네반찬 시래기꽁치조림 황금레시피를 알아보자. (사진=ⓒgettyimagesbank)

김수미 시래기꽁치조림 만들기

'수미네반찬' 김수미가 소개한 비린내 없는 시래기꽁치조림 황금레시피도 알아보자. 
1. 시래기 1kg을 삶고 대가리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물 1.2L, 국물용 멸치 12개, 밴댕이 2개를 넣고 육수를 끓인다. 
3. 시래기에 된장 2 큰 술, 고추장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을 넣고 버무린다. 
4. 양파 반 개를 굵게 채 썰고, 홍고추 1개와 청양고추 2개를 굵고 어슷하게, 대파 1대를 5cm 길이로 썬다. 
5.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에 까나리액젓 1 큰 술, 양조간장 3 큰 술, 매실액 2 큰 술, 호춧가루 조금, 굵은 고춧가루 1 큰 술 반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6. 육수에 버무려둔 시래기를 끓인다. 
7. 생물 꽁치 4마리는 내장을 제거하고 3토막으로 썬다. 
8. 시래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꽁치와 양념장을 넣는다. 
9. 국물이 졸아들면 굵은 고춧가루 2 큰 술, 썬 파를 넣고 5분간 끓이면 완성된다.

시래기밥 만들기

시래기밥은 시래기를 얹어 밥을 한 후 양념을 넣고 비벼먹으면 된다. 
1. 물에 불려둔 시래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쌀이 세 컵이라면 시래기는 두 컵 정도 분량이 적당하다. 
2. 시래기는 간 돼지고기 한 컵과 간마늘 한 숟갈, 된장 한 숟갈, 들기름 세 숟갈, 국간장 두 숟갈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낸다.  
3. 밥을 지을 때 밥물을 잡은 후 그 위에 양념에 버무린 시래기를 얹고 밥을 하면 된다.  
4. 시래기밥에 곁들일 양념은  쪽파와 청량고추를 잘게 다진다. 5. 간마늘 한 숟갈과 고춧가루 두 숟갈, 설탕 조금, 통깨, 간장은 자작하게 넣은 후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고 비벼먹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안현정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