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감기에 좋은 음식] 쌀쌀한 겨울, 이색 발렌타인데이 선물 '알토란 생강차·생강청' 만들기 레시피
2019-02-11 14:30:28
전주희

[메디컬리포트=전주희 기자]

▲곧 다가오는 발렌타인 데이에는 추운 날씨에 건강한 선물로 생강차나 생강청은 어떨까?(사진=ⓒGetty Images Bank) 
 

생강은 매운맛과 향긋한 냄새가 특징이다. 한방에서는 생강의 뿌리줄기를 말려 약재로 쓴다. 특히 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과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를 치료하여 대표적인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한, 생강은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설사, 복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오래전부터 생강차나 생강청을 음료로는 물론, 건강을 위해 마셔왔다. 곧 다가오는 발렌타인 데이에는 추운 날씨에 건강한 선물로 생강차나 생강청은 어떨까? 생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생강 효능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다. 두 성분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구역질 및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생강은 암 예방의 효능이 있는데 진게론 성분이 매운맛을 내느데 여기에는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감기 예방의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다.

생강 까는법

생강의 껍질은 칼이나 숟가락을 이용해 제거할 수 있는데, 그보다 더 생강을 쉽게 까는 법 중 하나로 알루미늄 포일을 뭉쳐 생강 표면을 문지르는 방법이 있다. 손질한 생강은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올바른 보관법으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돼 곰팡이가 핀 생강에는 간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이다. 손질한 생강은 젖은 키친타월에 싸 냉장보관하거나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생강차 만들기 레시피

생강차 만들기 

1. 생강을 30분간 물에 담갔다가 양파망에 넣고 비벼 껍질을 벗긴다. 

2. 칼 또는 수세미 등으로 남은 껍질을 다 벗긴다. 

3. 착즙기에 넣고 즙을 짠다.

4. 3~4시간 이상 생강의 전분을 가라앉히고 전분을 제외한 즙과 설탕을 7:3 비율로 섞는다.

5. 4의 내용을 2~3시간 동안 끓여준다.

알토란 '대추생강청' 만들기 레시피 

알토란 '대추생강청' 만드는 법 
재료: 대추, 생강, 매실청, 흑설탕 
1. 대추 1kg를 깎아서 씨를 뺀다. 
2. 씨를 제거한 대추를 펼쳐서 얇게 채썬다. 
3. 깨끗이 씻은 생강 1kg를 조각조각 뗀다. 
4. 칼이나 솔을 이용해 껍질을 잘 벗긴후 편으로 썬다. 
5. 편으로 썬 생강을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6. 냄비에 물 1L를 넣고 손질한 대추와 생강을 넣는다. 
7. 매실청 1컵 반과 흑설탕 2.5kg를 넣는다. 
8. 센 불에서 끓기 시작하면 20~30분 더 끓인다. 
9. 대추생강청이 완성되면 식힌 다음 유리병에 넣으면 알토란 대추생강청 완성.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