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벌써 12시로 컴백한 청하가 입원한 '장염', 원인 및 증상 좋은 음식 '이것'이라고?
등록일 : 2019-02-11 14:00 | 최종 승인 : 2019-02-11 14:00
유현주

[메디컬리포트=유현주 기자]

장염은 일상속 갑자기 찾아오는 불청객이다. 장염은 현대인들이 가장 쉽게 걸리고 많이 걸리는 질병이다. 장염은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구분된다. 장염을 겪었거나 겪은 사람은 그 고통에 대해 잘 알것이다. 복통과 설사는 물론 복부팽만감 등의 기분나쁨을 유발하는 장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청하가 복통을 호소한 장염의 원인은? (사진=ⓒGetty Images Bank)

장염 원인

장염 원인은 오염된 음식과 물에서 나온다. 오염된 음식과 물에 서식하던 박테리아가 소장을 감염시키고 염증반응을 일으키면서 장염은 발병한다. 장염은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부 약물과 방사선 치료, 크론병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장염 증상 및 치료는?

장염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설사, 오심, 구토, 식욕감퇴, 복부의 경련통, 복부 통증, 출혈, 점액과 같은 대변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심하지 않을 때는 굳이 치료를 받지 않아도 증상이 완화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탈수가 심하게 오는 등 수분이 떨어진다면 수액을 맞거나 입원을 통한 약물치료가 병행될 수 있다. 장염에는 철저한 위생관리밖에 예방법이 없다. 손씻기는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며 음주 및 자극적인 음식을 줄여야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은 설사에 좋은 음식인 흰죽이나 호박죽 등 죽 종류로 장을 풀어주어 편안하게 해주는 탄수화물 음식이 도움이 된다.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류를 꾸준히 섭취하거나 바나나와 매실 등의 과일을 먹는 것도 좋다. 물 대신 이온음료나 보리차, 둥글레차를 마시면 속을 따뜻하게 하여 가라앉혀준다.

[메디컬리포트=유현주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