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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 반에서 제일 키 작은 우리 아이? 성장판 여는 키 크는 운동과 음식
2019-02-11 11:30:50
김현수

[메디컬리포트=김현수 기자] 새학기를 앞둔 지금, 부모님이 신경쓸 것이 굉장히 많을 것이다. 준비물, 가방, 옷 등등. 새로운 시작인만큼 아이가 낯선 곳, 낯선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모든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철저한 새학기 준비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있는데 바로 '아이의 작은 키' 가 되겠다. 요즘 아이들은 성장이 빠르다고 하는데 괜히 기 죽으면 어쩔까, 하는 걱정들을 하고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해 키 크는 운동과 성장판에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소아비만은 성장판이 빨리 닫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키 크는 것을 방해하는 나쁜 습관 

키가 크는 좋은 습관이 존재한다면 키가 크는 나쁜 습관도 분명히 존재한다. 만약 우리 아이의 키가 또래보다 작다면 이러한 습관들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자. 먼저 균형잡힌 식단을 먹지 않고 편식하는 습관과 인스턴트 음식을 많은 먹는 것은 성장에 좋지 않다. 이러한 습관은 소아 비만을 유발해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 성조숙증이 올 수 있다. 이는 성장판 분열이 촉진되어 성장판이 빨리 닫히는 원인이 된다. 또한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거나 적절한 수면 시간을 가지지 않는 것도 키를 크게 하는 호르몬 분비에 좋지 않은 습관이다. 뿐만 아니라 과한 근력운동은 아이의 성장판을 과도하게 자극해 빨리 닫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어린 나이에는 과한 근력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키 크는 운동으로는 줄넘기와 같이 성장판을 자극하는 운동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키 크는 운동 

과한 근력운동이 키 크는 데 방해가 되는 운동이라면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무엇일까? 바로 적절하게 성장판을 자극시킬 수 있는 운동이다. 이느 농구, 배구 등과 같이 점프하는 동작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 점프를 하게 됨으로써 성장판을 자극하고 축구의 경우에도 경기 내내 뛰어다니기 때문에 성장판 자극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줄넘기가 있다. 줄넘기는 체중감량에도 굉장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소아비만일 경우 규칙적이고 적절한 갯수의 줄넘기 운동을 한다면 키 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두부, 콩은 키 크는 데 좋은 음식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키 크는 데 좋은 음식 

성장에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도 있지만 균형잡힌 식단도 매우 중요하다. 특히 단백질의 경우 성장을 돕는 직접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먼저 달걀은 필수 아미노사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키 크는 데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또 콩·두부 또한 35-4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지방이 적어 소화하기 쉽다. 이 외에도 싱싱한 생선과 식물성 단백질보다 흡수율이 좋은 동물성 단백질인 고기를 섭취함으로써 키 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균형잡힌 식단이기 때문에 성장에 욕심부린다고 단백질만 있는 식단을 유지한다면 오히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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