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치아교정 후 문제발생 시 다시 치료하는 재교정에 대하여
2019-06-12 09:00:03
최다영
동탄치아교정 치과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치아교정은 대중적인 치과 치료가 된 상태지만 큰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교정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치아가 틀어지거나 교정 완성도가 떨어져서 재교정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치아는 자기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어 오랫동안 유지장치를 착용해야 하는데, 청소년들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이들은 유지장치 착용에 소홀한 경우가 많으며 간혹 치과 교정의가 환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못해 불완전한 상태로 치료를 완료하는 경우도 있는데 주로 이런 때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재교정이 필요하다. 또한 교정 완료 후의 골격성장, 잇몸질환, 사고 등의 사유로 치아가 틀어지는 경우에도 재교정을 계획하곤 한다.​ 

이런 환자들은 두 번째 시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교정의 경우 자연치아를 보다 많이 보존하는 동시에 치료기간 동안의 외형적 변화를 보다 적게 하여 사회생활의 어려움을 줄이고자 하기 때문에 가급적 발치 없는 방법을 사용한다. 

치아교정 재수술 시에는 스크류를 사용해 치아를 뒤쪽으로 당기면 약간의 교정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자연치아를 보존하고 싶다면 스크류를 활용한 방법도 적절하고, ​지루한 교정기간을 단축시키고자 할 경우 외과적 술식으로 국소부위 치유를 촉진하면 치아 이동속도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방법도 활용되기도 한다. 
​ 
​이미 한 번의 교정치료를 경험한 환자라면 전체교정이 불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아주 심한 틀어짐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미관상 중요한 부분에만 장치를 부착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부분교정을 추천하기도 한다. 부분교정은 보철기의 사용범위가 좁아서 심미적인 이점을 누리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철사가 치아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모습은 미용적으로 그리 아름답지 않기 때문에 설측교정이나 콤비교정으로 눈에 띄지 않는 교정도 추천되고 있다. 

통증을 줄이고 교정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환자의 편의와 직결되기 때문에 현재 치과들에서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안하고 있으며 재교정 시에도 동일하다. 치아교정 후 재교정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환자의 개인관리가 중요하므로 우선적으로는 교정 후 치과의 안내에 철저히 따르고 세심한 관리를 해야 한다. 

도움말 동탄치아교정 치과 미소자인교정치과 이상현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