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기대 영영 밖의 극단값 ‘블랙스완’, 영화 블랙스완으로 드러난 불안한 흑조의 매력
2019-02-08 17:41:00
홍승범

블랙스완은 극단적으로 예외적이어서 발생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가리키는 용어를 뜻한다.

 

▲1697년 호주에서 흑조가 발견되기 전에는 블랙스완이 실제로 존재할 것이라 믿기 어려웠다(사진 = ⓒ픽사베이)

블랙스완이라는 단어는 보통 백조의 호수의 흑조나 나탈리 포트만 주연의 영화 ‘블랙스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블랙스완은 흔히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 번 나타나면 많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그렇다면 사람들을 놀라게 만드는 블랙스완과 블랙스완의 유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존재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흑조의 등장, ‘블랙스완’의 개념

유럽인들은 1697년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서 검은색 백조(흑고니)를 처음 발견하기까지는 모든 백조는 흰색이라고 인식하였는데 그때까지 인류에게 발견된 백조는 모두 흰색이었기 때문이다. 이때의 발견으로 인하여 ‘검은 백조’는 ‘진귀한 것’ 또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나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을 가리키는 은유적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월가에서 증권분석가이자 투자전문가로 일했던 경력이 있는 미국 뉴욕대 폴리테크닉연구소 교수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가 2007년 월가(Wall Street)의 허상을 통렬히 파헤친 <블랙 스완 The Black Swan>이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는 말이 경제 영역에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블랙스완은 일반적 기대 영역 바깥에 존재하는 관측값(극단값)을 의미한다(사진 = ⓒ팩셀스)

즉 일반적 기대 영역 바깥에 존재하는 관측값(극단값), 극심한 충격을 동반함, 존재가 사실로 드러나면 그에 대한 설명과 예견이 가능하다는 세가지 특성이 나심 탈레브가 지적한 블랙스완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나심 탈레브는 ‘블랙 스완’의 개념을 ‘과거의 경험으로 확인할 수 없는 기대 영역 바깥쪽의 관측값으로, 극단적으로 예외적이고 알려지지 않아 발생가능성에 대한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장을 가져오고, 발생 후에야 적절한 설명을 시도하여 설명과 예견이 가능해지는 사건’이라고 하였다.

 

 

나탈리 포트만의 연기가 돋보인 영화 ‘블랙스완’

블랙스완은 대런 아로노브스키 감독의 영화로도 유명하다. 이 영화에서 주연을 맡은 나탈리 포트만은 백조와 흑조를 함께 연기해 독특한 캐릭터를 선보였다. 영화에서 주인공인 니나는 <백조의 호수>의 주인공으로 캐스팅 되는데, 이 작품의 주역을 맡은 발레리나는 1인 2역을 해야 한다. 백조와 흑조이다. 그런데 백조와 흑조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배역이다.

 

▲블랙스완은 나탈리 포트만 주연의 영화로도 매우 유명하다(사진 = ⓒ플리커)

백조는 청순하고 나약하며, 흑조는 사악하고 강렬한 느낌을 준다. 백조는 청순하고 나약하며, 흑조는 사악하고 강렬하게 변신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오는 다양한 심리적인 변화가 인상적인 영화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