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수미네반찬 '김수미' 과거 "알콜중독" 걸린 이유 보니...은퇴까지 생각해
등록일 : 2019-02-08 17:00 | 최종 승인 : 2019-02-08 17:00
조요셉

[메디컬리포트=조요셉 기자]

수미네반찬을 통해 '국민엄마'라는 칭호를 얻고 있는 배우 김수미가 과거 회상 중 과거 시어머니 죽음을 겪고 나서 큰 슬픔으로 인하여 술에 의지한 채 결국 알콜 중독에 걸려 은퇴까지 결심했다는 발언을 했을 정도로 알콜 중독은 굉장히 무서운 병이다. 한 사람의 삶은 송두리채 앗아가는 것은 물론 타인의 삶도 뺏어갈 수 있을만큼 위험하다. 특히 심신미약으로 인한 범죄 및 음주운전까지 각종 사건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알콜중독 증상과 자가진단법은 무엇이며,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알콜중독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다음의 경우 잘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알콜중독

알콜중독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다음의 경우 잘 발생한다. 첫번째로, 술병에 잘 걸리는 체질이 유전된다. 부모나 친척 중 술병이 있는 분들은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두번째로, 수동적이고 내성적이며 화가 나도 겉으로 표현을 잘 안하고 열등감이 많은 성격일 때잘 걸릴 수 있다. 세번째로는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같은 신경성 장애가 있을 때 흔히 잘 발생한다. 마지막으로는 어려서부터 술에 대해 관대한 분위기에 속해 있거나, 잘못한 일을 야단치지 않는 가정 분위기에서 자라났을 경우도 해당된다.

알콜의존증

술로 인한 정신질환 중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질환은 '알콜의존증'이다. 흔히 알콜 중독, 주정 중독 등으로 일컬어지는 병으로 의학적으로는 알콜의존증이라고 한다. 알콜의존증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일반적인 알콜 섭취량 이상의 음주로 인해 건강이나 직업 및 사회적인 장애가 발생됨에도 불구하고음주를 중단할 수 없는 경우를 가리킨다. 알콜의존증 환자들은 몇가지 특징을 나타내는데 많은 술을 거의 매일 마시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그 밖에 알콜중독 증상들을 알아보자.

▲한번에 술을 과도하게 마시거나 매일 마신다면 알코올의존증에 걸릴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알콜중독증상 및 자가진단

한번에 술을 과도하게 마시거나 매일 마신다면 알코올의존증에 걸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혹시라도 스스로가 음주를 너무 자주하거나 의존하는 듯한 생각이 든다면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알콜중독여부를 살펴볼 수 있다.

알콜중독자가진단을 위한 목록 1. 건강과 개인적인 관계, 업무에 영향을 끼치는데도 불구하고 술을 계속 마신다. 2. 친구들과 스포츠를 하는 것과 같은 취미나 사교 활동을 그만 두고 술을 마신다 3. 직장에서 무책임하고 비능률적이 되었다. 4. 잦은 음주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5. 알콜을 마시지 않으면 ▲불안 ▲우울증 ▲과민반응 ▲메스꺼움 ▲어지러움 ▲발한 등과 같은 알콜중독금단현상이 나타난다.

알콜중독치료

알콜중독치료를 위해선 첫 단계로 단주를 시도하는 방법이 있다. 알콜중독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정신과 병동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입원기간은 짧게는 2주 혹은 좀 더 길어질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론 단주모임소위(AA, alcohol anonymous)에 참석해 같은 증상을 겪는 다른 사람들과 단주의 의지를 강화하는 것이 있다.이처럼 알콜중독 치료방법은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알콜중독약의 보조를 받아 알콜중독치료를 하게 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