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3대 과일 중 하나인 감, 환절기에 먹으면 도움이 되는 감 효능
등록일 : 2019-02-08 16:30 | 최종 승인 : 2019-02-08 16:30
김남준
▲피로를 풀어주는 과일 감(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감은 촉촉한 홍시, 아삭한 단감, 말린 곶감으로 즐겨 먹는 과일이다. 감나무는 다른 과일 나무에 비해서 추위와 질병에 강하고 관심을 따로 주지 않아도 열매를 맺기 때문에 재배하기가 쉽다. 당분 비타민이 풍부한 감은 흡수가 빠른 형태의 단순당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데 좋아 피곤할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맛도 좋고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을 가진 감에 대해 소개한다.

▲겨울철에 즐겨 먹는 별미 간식 홍시(사진=ⓒGetty Images Bank)

환절기에 좋은 감 효능

감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카테킨 성분도 풍부하다. 모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면서 감기 같은 감염성 질환 예방에도 좋다. 특히 비타민A,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단맛이 나는 감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과 영양성분을 모두 잡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 칼륨 성분이 풍부해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면서 혈압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알콜 대사에 관여하는 ALDH 활성을 촉진하는 성분 당분이 풍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음주 후에 감을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감은 과육과 감꼭지까지 섭취를 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외면했던 감꼭지의 효능

감을 섭취할 떄 꼭지를 떼고 씻어서 먹는다. 이렇게 버려지는 감꼭지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감꼭지는 감 과육에 비해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많고 폴라보노이드도 감 과육보다 많이 함유돼 있다. 기침과 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일교차가 심한 겨울철에 도움이 된다.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에도 효과가 있다. 감꼭지는 차로 우려 먹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감꼭지는 물 300ml에 3~4개 정도 우려내면 좋다. 하지만 적은 물에 감꼭지를 너무 많이 넣으면 어린아이가 섭취를 하고 구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