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간단한요리] 순대의 색다른 변신!…'오징어순대' 만드는법은?
2019-02-08 15:31:12
성대식

최근 오징어순대'가 방송 등에서 소개되면서 많은 누리꾼들이 오징어순대 만들기 방법을 찾고 있다. 우리나라 속초 이남의 관동지방에서 '아바이순대'라고도 불리는 오징어순대는 순대 요리 중에서도 독특하게 돼지 창자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로 만드는 순대다. 오징어순대는 쫄깃한 오징어와 부드러운 소가 조화롭게 잘 어울려 씹는 맛이 인상깊어 매니아층들에게 많은 사랑받는 음식이다. 이에 집에서 가족들과 즐길 수 있는 오징어순대 레시피를 공개한다.

▲오징어순대는 투박하지만 깊은 풍미를 자랑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오징어순대

순대는 우리나라에서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이자 대한민국의 전통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순대는 돼지의 창자에 숙주나 우거지, 찹쌀 등과 같은 재료를 채워 넣어서 삶은 음식을 뜻하며, 내장에 선지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돼지의 잡내가 심한 음식이기도 하다.

한편, 오징어 순대는 내장으로 만드는 방식 대신 오징어 안에 순대 재료를 넣어서 삶은 음식으로, 단순한 순대 만들기 과정보다 복잡한 편이지만, 재료만 구축이 된다면,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오징어 순대 만들기 방법은 재료 손질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재료를 손질한 후, 본 음식을 만드는 과정은 굉장히 간단하다. 

오징어순대 만들기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오징어 순대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 : 통오징어, 다진 소고기, 대파, 새송이 버섯, 당근, 두부, 양파, 당면, 계란, 밀가루, 소금, 다진 마늘, 참기름, 후추, 깨소금

1. 오징어는 통으로 준비한 다음 겉과 속을 모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오징어 다리의 경우에는 잘게 다져 속재료로 활용한다.

2. 대파와 당근, 양파, 새송이 버섯은 잘게 썰어 준비하고, 두부는 물기를 제거한 후 잘게 다진다.

3. 당면의 경우에는 30분 가량 물에 불린 후에 잘게 썬다.

4. 재료들을 섞을 그릇에 대파, 당근, 양파, 새송이 버섯, 두부, 당면, 오징어 다리, 다진 마늘, 소금, 후추, 깨소금, 참기름, 계란, 밀가루를 고 골고루 섞는다.

5. 깨끗하게 손질한 오징어 몸통에 재료를 가득 넣은 후,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잘 고정한다.

6. 속을 채운 오징어를 김이 오른 찜통에 넣은 후 20분 가량 찐다.

7. 잘 익은 오징어 순대를 꺼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후, 접시에 옮겨 맛있게 먹는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