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울퉁불퉁' 보기싫은 튼살이 생기는 이유와 튼살 없애는 방법
등록일 : 2019-02-08 13:00 | 최종 승인 : 2019-02-08 13:00
김남준
▲튼살은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것을 말한다(사진=ⓒ픽사베이)

보기싫은 튼살이 생기는 이유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튼살이란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 손상된 피부가 얇게 갈라지는 병변을 의미한다. 표피는 위축되고 진피는 콜라겐 섬유가 가늘어져 피부에 평행하게 재배열하면서 울퉁불퉁해지고 자주색이나 흰색의 띠 형태를 띈다. 피부가 과도하게 늘어나면 콜라겐 섬유 사이의 결합이 파괴되면서 생기는 것이다. 주로 팔이나 허벅지, 엉덩이등의 신체부위에 나타나며, 얼굴이나 피부가 접히는 곳에 생기기도 한다. 과도한 다이어트, 비만, 임신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다.

▲튼살은 부신피질 호르몬과 관계가 있는 피부질환이다(사진=ⓒ픽사베이)

부신피질호르몬과 관계있는 튼살

튼살은 몸 속 부신피질 호르몬이 늘어나면 진피 내 콜라겐 섬유가 파괴되면서 튼살이 생긴다. 부신피질 호르몬 중 코르티솔이 과다할 경우 쿠싱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있으며 이 때 붉은색 튼살이 나타난다. 튼살이 생기면 노출에 대한 스트레스가 생기게 되면서 없애고자 한다. 하지만 한번 생긴 튼살은 자연스럽게 회복되기 어렵고, 흉터와 마찬가지로 피부 진피층에 생긴 문제인 만큼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주기적인 보습으로 튼살을 없애야 한다(사진=ⓒ픽사베이)

튼살을 없애는 생활습관

튼살은 피부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 조직층이 찢어지면서 피부가 갈라지는 것이다. 피부에 수분이 충분하다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튼살이 생긴 이후에는 큰 효과가 없다. 그리고 튼살크림, 튼살오일과 같은 보습제를 발라줘야 한다. 튼살크림을 통한 보습은 피부 세포간의 결속력을 높여주지만 완벽히 없애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붉은 튼살에는 레이저치료를 하면 비교적 치료가 쉽지만 흰색으로 변한 경우는 치료가 까다로워진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