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아스피린', 알고 먹어야 효능에 좋고 부작용 없어... 복용법은 어떻게?
2019-02-07 17:30:52
유현주

[메디컬리포트=유현주 기자]

아스피린 단어에 대해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만큼 익숙한 아스피린은 해열 진통제나 항염제 등 예방 의약품으로 유명하다. 아스피린은 바이엘에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대표 의약품으로 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아스피린의 효능과 복용법에 따른 부작용의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스피린, 효능 알고 복용하자 (사진=ⓒGetty Images Bank)

아스피린 효능

아스피린 효능은 용량에 따라 그 목적을 달리 두고 있다. 특히 혈전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협심증이나 CABG 또는 PTCA를 시행한 후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아스피린 효능은 혈전이 생기기 쉬운 환자에게 심혈관계 위험성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아스피린의 효능중 소염작용으로는 관절염, 퇴행성 관절 질환이나 강직성 척추염에 적용 되며,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로 인한 발열을 감소시켜준다.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아스피린의 용량은 100mg과 500mg 두 종류다.

아스피린 복용법

아스피린을 해열제나 진통제로 복용할 때 복용법은 500mg 기준으로 하루 2~3회이며, 1회 1~2정 복용이 좋다. 심장 발작을 예방하는 용도의 아스피린 복용법은 100mg이다.

아스피린 부작용

아스피린 부작용은 흔히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을 들 수 있다. 오심, 소화불량, 구토 등의 위장질환과 식후 위통증도 나타날 수 있다. 귀울림의 증상도 겪을 수 있다. 또한 부종, 신장결석, 토혈, 혈뇨, 멍, 객혈, 검은 변 등 아스피린 부작용은 다양하다. 아스피린의 효능을 보기 위해 아스피린의 복용법을 무시하고 하루에 초과량을 넘게 먹었다면 부작용이 일어나는 건 당연하다. 아스피린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의심이 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