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피로회복제' 정말 효과 있을까?…피로회복제 없이 피로 회복하는 방법은?
2019-02-07 15:30:01
엄태리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크고 작은 이유들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바쁜 직장인들 같은 경우에는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에 찾게 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피로회복제 라고 불리는 자양강장제다. 그러나 이러한 보조제는 잠깐의 피로만 덜어줄 뿐이므로 피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로회복제는 정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까?(사진=ⓒGetty Images Bank)

피로 푸는법

피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특히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갖고 양질의 숙면을 취하기 위해 수면 전 1시간 정도는 스마트폰이나 TV 등의 시청을 금하는 것이 좋다. 간혹 잠자는 자세 때문에 잠에서 깨는 경우도 많은데 충분히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때 숙면에 좋은 음식을 적절히 함께 섭취하며 전반적인 ‘수면의 질’을 관리하면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피로회복에 가장 좋은 것은 수면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수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

수면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제주 해역에 서식하는 감태를 꼽을 수 있다. 감태에는 플로로탄닌(Phlorotannin)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이러한 감태의 유효 성분만을 추출한 감태추출물로 인체 적용시험을 진행한 결과, 감태추출물의 섭취가 깊고 안정적인 수면을 돕는다는 것이 입증됐다. 또한 자다가 놀람 증상 등에 영향을 주는 수면 중 각성 시간과 호흡장애 지수를 감소시키는 사실도 드러났기 때문에 감태 추출물 등을 복용하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로회복제

에너지드링크와 같은 피로회복제는 대부분 고함량 카페인이 들어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잠깐 잠을 깨거나 정신을 맑게 하는 등의 각성 효과만 내기에,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공진단효능

공진단은 정신을 맑게 해주는 사향과 양기를 북돋아주는 녹용, 자양강장의 으뜸인 산수유, 혈액대사를 개선하는 당귀, 독소를 배출하는 꿀을 주원료로 한다. 이러한 공진단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피로를 회복해주며, 항산화 효과와 혈액대사 기능에 도움을 준다. 공진단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공진환을 제환할 때 침향이나 목향이 아닌 제대로 된 정품사향 성분을 사용하는 지에 대한 정보와 공진단 파는 곳이 신뢰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구입하고, 올바른 공진단 먹는 법과 복용법을 지키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