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50대에 가장 흔하게 발생…시큰시큰한 위염, '당신도 걸릴 수 있다!'
등록일 : 2019-02-07 14:30 | 최종 승인 : 2019-02-07 14:30
김남준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50대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위염(사진=ⓒGetty Images Bank)

위염은 정의에 따라 크게 내시경에서 위궤양, 식도염 등의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 위내시경에서 육안으로 관찰되는 염증 세포로 염증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증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위염은 위장에 걸리는 감기라고 불릴 만큼 자주 접하게 되는 질병이다. 위염은 보통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고 50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위염의 원인은 정의만큼 다양하다.

▲복통이 생기는 위염(사진=ⓒGetty Images Bank)

다양한 위염의 원인

위염은 과식을 했거나 급하게 음식을 섭취한 경우,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식습관을 통해 발생할 수 있다. 진통, 소염제 등의 약물도 의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의 생활 요인과 헬리코박터균 감염도 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위염은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나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 회복할 수 있는 위염(사진=ⓒGetty Images Bank)

위염의 치료와 개선

위염은 원인과 염증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급성위염이라면 전문의 처방 약 복용과 생활 습관 개선으로 회복할 수 있다. 보통은 위산 억제제, 위장 점막 보호제를 처방하고 생활습관 개선을 권유하는 선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 음주, 흡연, 진통 소염제의 남용은 반드시 교정해야 하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료,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매운 음식 등 위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식품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