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필러 재시술에 따른 부작용, 예방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2019-02-07 11:41:22
오진우

주름 없는 탄력적인 피부 컨디션은 동안의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최근 들어 동안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어나자 피부 탄력 증진을 위한 필러 시술 문의 역시 덩달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리프팅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필러 재시술을 실시하는 사례가 많다.

동안 피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피부 탄력부터 표피, 근육 등 피부를 튼튼히 받치고 있는 피부 속 구조를 재건하는 것이 필수다.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탄력 저하의 경우 엘라스틴, 콜라겐 감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지방 세포와 근육을 지지하는 조밀한 구조가 붕괴되면서 피부를 들어 올리는 힘이 약해져 탄력 저하를 야기하는 것이다.

그 중 콜라겐은 피부 탄력 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콜라겐은 피부 속에서 세포끼리 서로 지탱할 수 있도록 돕는 단백질이다. 피부 진피층의 90% 이상을 차지해 피부 탄력 유지에 기여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콜라겐 성분은 자연히 소실되기 마련이다. 필러 시술은 콜라겐을 대체하여 피부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쁘띠성형이다.

필러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간단한 시술 과정으로 드라마틱한 동안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한 번의 시술로 주름이 개선되고 피부 탄력 증진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이러한 필러의 장점이 단점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무턱대고 필러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 부작용을 겪는 사례 역시 비일비재한 것이다.

특히 필러 재시술을 할 때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필러 시술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시술 부위에 따라 유지기간이 6개월에서 1년 내외로 시간이 지나면서 분해돼 체내 흡수된다. 따라서 주기적인 재시술이 필요한데 필러 재시술은 첫 시술에 비해 까다롭고 난이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필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필러를 추가로 주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러 재시술은 투입되는 필러의 양 뿐 아니라 주입 시 활용되는 압력 조절도 상당히 중요한데 담당 의사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숙련도가 이를 좌우하기 마련이며, 시술 시 환자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필러 종류를 권할 수 있는 의료기관인지 여부도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도움말 : 분당 스킨영클리닉 허수정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