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제대로 된 심미치과치료 위해서는 심미와 치아의 교합을 고려해 치료해야
2019-02-07 11:22:08
양진영

충치로 치아 변색이 됐거나 망가진 경우, 치주염으로 잇몸이 내려앉았거나 치아가 삐뚤어진 경우, 선천적으로 앞니가 고르지 못한 경우, 앞니가 벌어져 틈이 넓은 경우, 치아의 색이 원래 어둡거나 변색이 된 경우 등 누구나 아름다운 미소를 갖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외모가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자리매김하게 되면서 웃을 때 드러나는 치아 미용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보철은 치아의 기능을 되살려 주는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기에 치아의 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것이 심미보철이다. 앞니는 웃거나 대화 할 때 보여지는 부분이라서 그 사람의 인상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에 최근 심미보철 치료를 받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레진, 라미네이트, 세라믹크라운 지르코니아 등이 대표적이다.

외상이나 광범위한 충치로 인한 크라운 브릿지 수복, 최근에는 임플란트 보철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환자의 구강상태 및 교합관계 등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중 망가진 치아 조직을 메워 주는 레진은 치아 끝이 떨어져 나가거나 일부가 부러졌을 때 주로 적용한다. 치아가 작거나 치아 사이 공간이 있는 경우, 배열이 가지런하지만 치아모양과 색상의 변화를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최소 삭제 라미네이트는 얇은 라미네이트 재료를 이용해 접착하는 방식의 시술로 자연치아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형태 이상이 있는 치아의 심미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케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을 통해 정밀한 진단을 받고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부분교정이나 최소삭제 라미네이트는 환자 개인의 치아 상태 및 구강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지않은 채 무리하게 시술을 진행하거나 치아를 과도하게 삭제할 경우 신경손상, 치아시림, 잇몸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심미보철치료는 심미와 치아의 교합을 고려해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단지 가격만 보고 진료를 선택하기 보다는 고객 개개인의 희망하는 심미치료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의료진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본인이 원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도움말 : 사당역 오늘하루치과 김홍석 대표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