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이것' 하나면 급성 신부전 예방 가능…신장에 좋은 음식은?
등록일 : 2019-02-07 11:00 | 최종 승인 : 2019-02-07 11:00
엄태리

[메디컬리포트=엄태리 기자] 다리가 붓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면 단순한 부종이 아닌 신장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소금이 많이 들어가 나트륨 수치가 높은 음식들이 많은데 이러한 음식들이 신장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신장이 좋지 않을 때 일어나는 증상과 그로 인해 생기는 질환, 신장에 좋은 음식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짠 음식은 신장에 좋지 않은 음식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신장이 좋지 않을 때 증상

흔히 콩팥이라고 불리는 신장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주요 장기이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종아리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상으로는 종아리 근육 통증 및 얼굴다리 붓기, 다리 부종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면 신장암, 급성 신부전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신장암 

신장암은 말 그대로 신장에서 생기는 원발성 종양으로, 90%가 신장에서 소변을 만드는 세포들이 모여 있는 '신실'에서부터 발생하는 '신세포암' 이다. 신장암은 복막 뒤 공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종양이 발생한 후에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신장암 크기가 작을 때는 증상이 거의 없고, 어느정도 크기가 커져 기관을 밀어낼 정도가 되야 비로소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난 후 신장암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암 진행이 30% 정도 진행된 후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급성 신부전증

급성신부전증은 몸속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 하는 상태로 투석이나 장기이식 외에는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 질환이다. 고질소혈증·산혈증 및 노폐물 축적으로 인해 식욕부진과 구역질, 구토 증세가 생기고 장 마비·위장관 출혈 등의 위장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소변을 못 보기 때문에 체액이 과다하게 몸에 축적돼 부정맥·폐부종·폐출혈·심부전·고혈압 등 심혈관계 및 호흡기계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신경계 이상도 나타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옥수수수염차는 신장에도 좋으며 붓기를 빼주는 역할도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몸속 독소를 제거할 수 있는 식품인 메밀, 히비스커스, 검은콩(서리태), 비트, 강황, 늙은 호박, 옥수수수염차, 부추, 팥, 산수유 열매 등이 있다. 특히 얼굴 붓기 빼는 법과 다리 붓기 빼는 법이 고민이라면 옥수수수염차와 팥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