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팽진과 가려움증 유발하는 '두드러기', 다양한 종류 및 두드러기 치료법은?
등록일 : 2019-02-07 10:30 | 최종 승인 : 2019-02-07 10:30
윤보연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두드러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피부에 발생하는 두드러기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 중 하나다. 두드러기 증상은 어떤 물질에 접촉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아스피린 불내성에 의해 발생되기도 한다. 또한 찬 공기나 찬물이 피부에 노출되었거나 반대로 열이 가해진 부위에 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밖에 태양광선, 물, 급격한 체온 상승 등 다양한 원인으로 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두드러기 증상은 대부분 가려움증을 동반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두드러기 증상은?  

피부에 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하면 팽진이 발생하게 된다. 팽진의 크기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10cm 이상의 큰 팽진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작은 팽진들이 융합해 큰 팽진으로 변할 수도 있다. 또한 대부분의 팽진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사라지면서 홍반으로 남을 수도 있다. 두드러기 증상은 전신에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발생 후 수 시간이면 사라지게 되지만 하루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만성 두드러기는 대부분 성인에게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급성두드러기와 만성두드러기  

두드러기는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에 따라 급성두드러기와 만성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다. 급성 두드러기는 대부분 소아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음식물이나 약물, 감염 등이 흔한 원인이며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만성두드러기의 경우 대부분 성인에서 발생하며 자가면역기전에 의해 발생하거나 특발성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예후가 좋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두드러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사용되고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두드러기 치료법은? 

두드러기 치료법은 급성두드러기와 만성두드러기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급성두드러기 치료법의 경우 음식물, 약물,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반면 만성두드러기 치료법은 두드러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제로 치료하게 된다.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에는 항히스타민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심할 경우 일정 기간 부신피질호르몬제를 복용할 수 있다. 두드러기 치료 기간은 급성두드러기일 경우 수일에서 최대 6주 이내에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두드러기의 경우 6주 이상 두드러기 치료기간이 지속되며 증상이 완화된 후에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약물치료와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