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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몰랐지?…영양 풍부한 '밤'의 효능은?
2019-02-04 21:30:02
전주희

[메디컬리포트=전주희 기자]

▲맛있는 밤의 효능, 밤 손질하는 법, 밤 삶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밤은 생으로 먹거나 굽거나 찌는 것, 죽, 과자, 밤다식, 통조림 등 다양하게 이용된다. 특히 밤은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자양식품다. 따라서 병을 앓고 난 사람이나, 유아에게 적합한 식품으로 알려졌다. 맛있는 밤의 효능, 밤 손질하는 법, 밤 삶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밤 효능

밤은 각종 영양소와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밤 안의 비타민C는 피부 탄력 개선, 피로 회복 등의 효능이 있다. 또한 밤을 먹으면 시력 보호와 야맹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밤은 고혈압, 신장 질환 환자가 가까이 해도 좋은 음식이다. 밤에는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풍부하고, 밤 속의 당분이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밤 삶는 방법

밤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찜기를 이용해서 삶는다. 밤을 물에 푹 담가서 삶으면 밤의 단 맛이 빠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처음 삶을 때는 센 불로 뚜껑을 열다 물이 끓으면 뚜껑을 닫은 다음, 불을 줄이고 약 50분 정도 천천히 삶아준다. 삶은 밤은 찬물에 식힌 다음 껍질을 벗기면 쉽게 까진다.

밤 보관하는 방법

찐밤, 삶은밤 보관을 할 경우에는 밤 냉동보관법이 필요하다. 우선 밤을 찌거나 삶은 후 건조시킨다. 이후 지퍼백을 준비해 키친타올과 식힌밤을 넣고 밀봉 후 냉동보관하면 된다. 이러한 밤 오래 보관법을 통해 밤은 3-4달 정도 냉동보관이 가능하다. 냉동밤 찌는법도 동일한데, 냉동밤을 꺼내먹을 때는 찜에 살짝 쪄서 먹거나 자연해동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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