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와 알토란 연근조림, 연근전, 연근튀김 등 다양한 연근요리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연근은 피로회복, 불면, 기침에 좋은 식자재이다. 조림, 전, 튀김, 죽 등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먹거리 뿐만 아니라 귀중한 약재로도 사용한다. 특히 연근은 요즘같이 쌀쌀한 겨울이 제철인 음식이다. 연근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고, 김수미와 알토란 연근조림, 연근전, 연근튀김 등 다양한 연근요리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연근 효능

연근은 뮤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뮤신은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각종 위 관련 질환을 예방해준다. 또한, 손상된 위벽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연근에는 피에 좋은 타닌과 철분이 풍부하다. 그중에서 타닌은 피를 멈추는 효능이 있어 코피나 출혈, 치질, 결핵 등 피가 나는 질환에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연근에는 피 생성을 돕는 철분과 비타민B 복합체인 피리독신도 들어있다. 피리독신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해소해주며 심신 안정에 좋다.

연근 요리, '김수미표 연근조림 맛있게 하는 법'

김수미 연근조림tvN 프로그램 '수미네반찬'에서는 김수미표 연근조림 만드는 법이 공개된 바 있다.

재료 : 생연근, 간장, 물, 설탕, 꿀, 참기름, 통깨

1. 생연근의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2. 간장과 물을 4:6 비율로 넣고 설탕 3작은술 넣은 다음 끓으면 연근을 넣어 졸인다.

3. 중불에 졸이다 꿀과 참기름, 통깨를 넣어 마무리하면 '수미네반찬' 연근조림이 완성된다.

연근 요리, '알토란 연근 조림 맛있게 하는 법'

mbn 프로그램 '알토란'에서는 요리연구가 김하진표 연근조림 만드는 법이 소개됐다.

재료 : 연근, 식초, 건고추, 국물용 멸치 한 줌, 참기름, 물, 진간장, 조청, 저민 생강, 맛술

1. 연근을 0.5cm 두께로 썰고 식초 2큰술을 넣은 끓는 물에 연근을 넣는다.

2. 끓고 난 이후부터 5분간 더 삶은 후 삶은 연근을 냉수에 한번 헹군다.

3. 넓은 팬에 물 4컵, 진간장 6큰술, 조청 8큰술, 저민 생강 2쪽, 맛술 10큰술을 넣는다.

4. 삶은 연근을 넣고 조림장이 1/3정도 남을 때 까지 센 불에서 10분간 졸인다.

5. 건고추 5개와 국물용 멸치 한 줌을 넣는다.

6. 참기름 2큰술을 넣어 알토란 연근조림을 마무리한다.

연근 요리, 바삭바삭한 연근 튀김 만드는 법

재료 : 생연근, 튀김가루, 녹말가루, 달걀, 쪽파, 홍고추, 마늘

1.연근의 껍질을 벗겨 아주 얇게 썬다.

2.튀김가루와 달걀 흰자에 쪽파와 홍고추, 마늘을 잘 섞는다.
3.연근에 녹말가루를 고루 묻히고앞서 만든 튀김옷을 입힌다.

4.기름에 바삭하게 튀기면 연근 튀김 완성.

연근 요리, 김수미표 연근전 맛있게 하는 법

김수미표 연근전 레시피

재료: 돼지고기, 소고이, 마늘, 양조간장, 쪽파, 참기름, 후추, 연근, 명란젓
1.돼지고기와 소고기를 1대1 비율로 간다.
2.간마늘 조금, 양조간장 3스푼을 넣는다.
3.쪽파를 다지고 참기름, 후추를 넣고 치댄다.
4.껍질 깐 연근을 소금물에 20분 담근다.
5.연근을 7mm 두께로 썬다.
6.연근 구멍에 고기 갈아 놓은 것을 넣는다.
7.속을 채운 연근에 밀가루를 고루 입힌 후 달걀 옷을 입혀 노릇하게 부친다.
8.명란젓을 썰고 손으로 으깬다.
9.명란을 연근 구멍에 넣는다.
10.속을 채운 연근을 부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