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요로결석 원인과 초기증상... 수분 충분히 섭취하고 칼슘섭취 주의
등록일 : 2019-02-04 01:45 | 최종 승인 : 2019-02-04 01:45
이재성

[메디컬리포트=이재성 기자] 요로결석 원인은 주로 수분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의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칼슘이나 수산 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과잉 섭취했을 때도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진다.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
요로 결석의 대표적으로 증상은 성기에서 느껴지는 요도주변의 통증이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요관에 나타나며 고통스럽고 지속적으로 통증은 진통제로 완화되지 않으며 허리에서부터 나타나는 일도 있다. 돌이 요관으로 움직일 때, 고통은 극도로 고통스럽고 간헐적이었다. 돌의 압력은 요관 벽에서 경련과 무산소를 일으켜 통증을 요관 앞에서 음부 뼈의 아래쪽 부분과 외부 생식기로 전달한다. 또한 통증은 창자를 자극하고 또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 할 가능성도 있다. 돌의 표면이 거칠어 지면 요로 내면을 손상시켜 혈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 요로 감염의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날 수도 있지만 결석을하더라도 수년 동안 현상이 나타나도록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신장 결석은 많은 경우 통증을 유발하도록 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요로결석 재발환자의 대처법

비뇨기 결석의 빈번한 재발 환자는 돌의 유형과 신진 대사 상태를 확인하며적인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수분 섭취를 유지하는 것 등이 매우 중요하며 여름에는 땀을 흘리거나 운동을 자주 할 때 섭취를 늘릴 필요가 있다. 칼슘 결석의 경우 너무 많은 칼슘을 섭취하지는 않는 것 등이 좋으며 비뇨기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 중탄산염 또는 구연산 함유 액체를 투여하여 소변의 알칼리성을 유지하는 것 등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재성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