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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기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9-02-01 18:15 | 최종 승인 : 2019-02-01 18:15
김남준
▲혈관벽에 염증을 일으키는 고지혈증(사진=ⓒGetty Images Bank)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방성분들이 다량으로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고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도 하고 비만, 술, 당뇨 등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도 생겨난다. 대개 보면 당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과식을 하게 되면 체내에 많은 지방질이 축적되어 비만과 동맥경화까지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단순당질 섭취는 삼가는게 좋다.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양파(사진=ⓒGetty Images Bank)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고지혈증에 좋은음식

사람들은 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을 먹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옥수수기름을 먹는다. 식물성 기름으로 불포화지방산 함럄이 높다.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면 스테로이드 배설이 촉진되고 몸 안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이 저하되는 효과를 본다.  땅콩 역시도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을 하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땅콩을 섭취, 소화하는 과정에서 담즙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흡수하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진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하는 고지혈증(사진=ⓒGetty Images Bank)

고지혈증의 치료방법

고지혈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식부터 전부 바꾸는 습관이 중요하다. 지방량을 총 섭취 칼로리의 30% 이하로 제한해 모든 동물성 기름과 버터, 마가린, 쇼트닝, 코코넛 기름, 팜유 등의 포화지방산을 최대한 피하면서 권장 칼로리의 최대 10% 미만으로 제한해야 한다. 지방은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오메가 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으로 대체하며 올리브유, 카놀라유, 해바라기씨기름 등은 섭취 칼로리의 최대 20%이하로 먹는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섭취하는것도 피해야 한다. 중성지방을 증가 하기 때문이다. 정상체중을 유지는 하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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