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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지방이 되지 않는 법, 복부 비만 원인과 나의 비만도는?
2019-02-01 17:46:29
유현주

[메디컬리포트=유현주 기자] 현대인들의 잘못된 식습관은 비만으로 직결되는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번 설 연휴를 대비하여 나의 몸은 비만으로부터 얼마나 안전한지 비만도를 체크해보고 비만에 좋은 음식과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자.

비만의 원인 

비만은 성인병이라 불리는 고혈압, 당뇨병을 중심으로 생긴다. 그리고 고혈압, 당뇨병은 비만인 사람에게 주로 나타난다. 비만은 성인병으로 합병증까지 이룰 수 있다.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심혈관질환을 비롯하여 뇌졸중(통풍)까지 생기게 할 수 있다. 비만은 지방간, 담석증, 퇴행성 골관절염, 수면무호흡증후군을 비롯하여 암의 발생률을 높이며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이다. 체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칼로리 계산을 통해 간헐적 단식이나 FMD 식단을 활용하여 식이요법 조절을 해야한다.

비만도 계산기로 나의 비만도 측정하기

집에서도 쉽게 비만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BMI 지수(체질량 지수)가 있다. BMI 지수는 본인의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18.5 미만이면 저체중, 18.5~22.9면 표준체중, 23~24.9면 과체중, 25~29.9면 경도 비만, 30~39.9면 중정도 비만, 40 이상이면 고도 비만으로 분류한다.

▲복부 비만 다이어트로 멋진 몸매로 거듭나자 (사진=ⓒGetty Images Bank)

복부 비만 다이어트 방법 '훌라우프와 폼롤러로 복부 지방 제거하기'

복부 비만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간에 성공을 바라는 것보다 식단조절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식도 체중 감량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요요현상이 금방 올 수 있는 지름길이다. 또한 살 처짐과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다. 이에 훌라후프와 폼롤러 운동을 추천한다. 훌라후프와 폼롤러는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초보자의 경우엔 굴곡이나 돌기가 없거나 작은 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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