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손을 자주 씻어줘야 하는 이유와 휴대용 손 세정제 만들기
등록일 : 2019-02-01 17:01 | 최종 승인 : 2019-02-01 17:01
김남준
▲손을 자주 씻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손을 자주 씻어야 하는 이유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화장실 이용하고  손을 씻는 사람은 17%에 불과하다. 화장실에는 용변뿐만 아니라 변기, 화장실 문, 수도꼭지 등에서 수만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기 때문에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는 손을 씻는 것이 습관화되어야 한다. 세균을 씻지 않으면 단 3시간만에 26만 마리로 증가한다. 이렇게 바이러스를 옮겨다닌 손은 각종 바이러스를 퍼트려 가볍게는 피부질환, 감기에서부터 심각한 전염성 바이러스를 옮겨다니기도 한다.

▲손을 대충 씻어서도 안된다(사진=ⓒ픽사베이)

제대로 된 손씻기를 통한 감염예방

제대로 된 손씻기만 해준다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99% 살균할 수 있다. 손을 씻을 때에는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만 비누칠한 뒤 헹궈내는 것보다는 세균이 가득한 손톱 밑과 손가락 사이사이도 잘 씻어줘야 한다. 손에 물기를 남기는 것도 좋지 않다. 손을 씻은 뒤 물기를 제대로 닦아내거나 건조하지 않는다면 습기를 좋아하는 세균에게 무용지물이 되기도 한다. 건조기보다는 종이타월을 이용해 습기를 제거한다. 손을 씻기가 안되는 경우는 손 세정제를 이용할 수 있다.

▲부득이 비누로 씻지 못할 경우 손세정제를 만들어 다닐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휴대용 손세정제 만들기

알로에젤과 소독용 에탄올만으로도 휴대용 손세정제를 만들 수 있다. 공병, 소독용 에탄올, 물티슈, 알로에 젤만 있으면 된다. 물티슈를 개봉한 후 에탄올을 조금 부어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흔들어주면 된다. 에탄올로 공병을 소독하고 알로에젤을 공병의 1/4정도만큼 넣은 후 나머지를 에탄올을 부어 흔들어주면 끝이다. 여기서 알로에젤의 양을 늘려주면 젤타입의 손세정제가 완성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