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팔꿈치통증 야기하는 '상과염',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 알고 가기
등록일 : 2019-02-01 13:00 | 최종 승인 : 2019-02-01 13:00
윤보연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상과염은 팔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일상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팔꿈치 통증의 원인은 상과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상과염은 팔꿈치 관절에 통증 또는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군으로 테니스, 골프 등 팔을 쓰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상과염은 외측상과염과 내측상과염으로 나눌 수 있다. 외측상과염을 테니스 엘보, 내측상과염을 골프 엘보라고 부르기도 한다. 

▲테니스 엘보는 주먹을 쥐거나 물건을 잡을 때 팔꿈치 통증을 유발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테니스 엘보  

외측상과염이라고 하는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바깥쪽 돌출된 부위의 팔꿈치 통증과 함께 발생한 염증을 말한다. 테니스 엘보라는 말은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에서 팔꿈치 바깥이 무리한 힘을 받게 되어 발견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테니스를 자주 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손목과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팔꿈치에 직접적인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테니스 엘보 통증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으나, 팔꿈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가 손상되었거나 퇴행성 변화로 염증이 유발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테니스 엘보 통증은 30대~60대에 흔하게 나타나며 팔꿈치뿐만 아니라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테니스 엘보로 인한 팔꿈치통증은 초기에 치료를 해야 만성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주먹을 쥐거나 물건을 잡을 때 팔꿈치 통증이 유발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골프 엘보는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무직 종사자에게 발생률이 높다(사진=ⓒGetty Images Bank)

골프 엘보  

내측상과염이라고 하는 골프 엘보는 팔꿈치 안쪽의 통증을 말한다. 골프 엘보 통증은 30대~50대에 흔하게 발생하며 남성에게 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프 엘보는 손목을 굽히는 동작을 할 때 팔꿈치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저림이나 화끈거림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테니스 엘보와 같이 손목까지 방사통이 이어질 수 있다. 골프 엘보 통증은 과도한 운동 또는 업무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된다. 골프 엘보에 쉽게 걸릴 수 있는 직업군으로 요리사, 목수,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무직 등이 있으며 투수나 수영선수 등 운동선수에게서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골프 엘보 역시 팔꿈치통증을 방치하면 만성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치료와 함께 적절한 휴식이 필수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