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어린이 키 성장, 코골이 치료 여부부터 살펴야 하는 이유
2019-02-01 12:17:28
양진영

자녀의 키 성장은 모든 부모들의 공통된 관심사라 할 수 있다. 키 성장 클리닉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날 만큼 자녀 키를 주목하는 부모들의 사례가 많다. 어린이 키 성장은 고른 영양 섭취가 핵심 포인트로 꼽힌다. 여기에 올바른 숙면까지 더해져야 한다. 특히 어린이 코골이는 키 성장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요소다.

실제로 어린이 코골이 증상은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코골이로 인해 수면장애 증상인 수면무호흡증을 겪기도 하는데 이는 자녀 키 성장의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멎거나 불규칙해지는 수면장애 증상을 말한다. 어린이 코골이, 어린이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비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로 인해 상기도 공간이 좁아지게 되고 숨을 쉬기 어려워지면서 수면 중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초래하는 것이다.

또한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정상에 비해 작은 턱, 높은 입 천장 등의 골격구조 이상으로도 어린이 코골이, 어린이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킬 수 있다.

수면장애 증상이 지속될 경우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 하면서 성장 호르몬 촉진을 방해한다. 이는 곧 발육에 지장을 주는 계기가 된다.

만약 자녀가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 잠을 자는 도중 쉽게 깨어나는 경우,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 짜증을 잘 내고 예민하며 집중을 잘 하지 못 하는 경우 수면무호흡증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소아 코골이, 소아 수면무호흡증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고려해볼 수 있다. 수면다원검사는 기도 크기 및 수면 상태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주는 검사 방법이다. 특히 단순히 잠을 자면 이루어지는 검사 방법으로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응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 코골이, 어린이 수면무호흡증은 성장 발육뿐 아니라 구강호흡에 따른 구강구조 변화, 얼굴 골격 변화에 성격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 자녀의 잠버릇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증상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