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치아교정, 건강하고 현명한 교정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2019-02-01 09:58:59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치아교정은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선호되는 치과치료다. 벌어지거나 삐뚤삐뚤 난 치아 때문에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하는 등의 문제를 벗어나고자, 치아를 가지런하게 해주는 치아교정을 택하곤 하는 것. 하지만 어떤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늘 따른다.

하지만 치아교정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부족하다. 대부분의 관련 정보는 미적인 개선을 주요 골자로 담고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간단한 치료가 아니므로, 올바르고 건강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비용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준을 복합적으로 살펴야 한다.

병원을 택할 때는 첨단장비가 구축돼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타고난 골격이 다르고, 치아가 움직이는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모로 치아와 구강구조를 분석한 뒤 교정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확한 진단 결과를 도출해야 치료에 대한 확신을 준다.

비교적 치료기간이 긴 치아 교정치료의 특성상 담당의의 세심한 관리와 치료 노하우가 치료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치료 중간에 담당 의료진이 교체되면 치료의 흐름이 끊기거나 방향이 어긋나게 돼 치료 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다. 처음부터 한 명의 주치의가 끝까지 책임지고 진료를 할 수 있는지도 교정치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경력 있는 전문의가 중도에 변경되는 일 또한 없어야 한다.

체계적인 케어 시스템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수개월에서 길게는 2~3년까지 교정장치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충치가 생길 수 있다. 교정과와 다른 치료의 협진이 가능한지 알아봐야 하는 것.

또 각 분과 별 담당의 협진 시스템을 통해 복합 교정치료가 가능한지도 중요하게 살펴볼 요소다. 구강전체에 대한 진단에 따라 보존치료나 치주치료가 병행돼야 할 경우가 있다. 임플란트 치료나 치아성형 치료와 결합해 더 바람직한 교정치료 결과를 낼 수도 있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맞춤 치료가 무엇인지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해야 한다.

비용이 너무 저렴하다면 의심해볼 필요도 있다. 박리다매 식의 치료를 진행하면 환자 개개인을 제대로 살피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또 국제적으로 검증된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이를 통해 안심하고 치료 받을 수 있는지 등을 살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교정을 단순히 미용의 목적으로만 치부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치아교정은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정장치를 유지하는 동안 담당의의 주의사항을 따라야하며, 이를 유지하는 동안 양치질 등을 통해 꾸준히 관리한다면 건강하게 치아교정을 완료할 수 있다.

도움말 : 강서구 더와이즈 치과병원 정민 원장


오늘의 베스트 5